공략게시판

티치엘
아이템

공략]물약 딜레이, 전략의 축복인가? 사냥의 저주인가?

네냐플 파란천공 2006-11-15 23:27 1308
파란천공님의 작성글 11 신고

2006년 11월 15일.

 

테일즈위버의 업데이트가 진행 되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소모품 딜레이.

 

모든 소모품에 2초간의 딜레이를 적용시킨다는 대대적인 작업.

 

2시간여의 서버점검까지 해가며 업데이트 당한 소모품 딜레이에 대해서 살펴보자

 

--------------------------------------------------------------

 

*물약신공*

 

아주 오래전. 그러니까 약 2년전인가? 아직까지 유료화의 길을 걷고 있던

 

때의 이야기다. 이 때에는 물약신공이라는 조금은 사기적인 소모품 버그가 존재했다.

 

아니, 버그라기엔 너무 흔해서 일종의 신공(?)으로 자리매김한 현상이다.

 

체력소모가 일어나는 동안에는 죽지 않는 현상. 그리고 이 타이밍에 물약을 먹으면

 

체력이 분명 0임에도 불구하고 체력이 다시 회복되던, 물약신공이 있었다.

 

그러나 업데이트 당했다. 뭐, 일단은 사기성이 짙었기에 잘 했다고 생각했다.

 

엄연한 버그라고 생각했었으니까..[중얼]

 

이건 그냥 사족으로 덧붙여본 이야기다. 아래의 내용과는 전혀 무관하다.

 

---------------------------------------------------------------

 

-전략의 축복?-

 

스킬, 콤보 딜레이 시간동안에는 소모품의 사용이 제한되고, 그 외에는 극소한

 

딜레이로 소모품이 사용되던 시절, 그러니까 어제에는 전략이고 뭐고간에,

 

일단 들이대고 치고 받고 하는 일종의 물약 남용의 시절이었다.

 

선인장 쥬스까지 빨아먹으며 들이대는 물약 스플래쉬의 엄청난 위용 앞에서는,

 

막시민의 오화월광참도, 루시안의 무딜 충뢰도, 밀라의 무딜 카드도 버티는,

 

일종의 물약천국이었다. 일단 먹으면 사는거니까.

 

그러나 2초의 딜레이가 적용된 이상 이런 스플래쉬는 사라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PK에 있어서는 혁신적인 전략이 되겠다.

 

하지만 축복속의 저주랄까? 이를 통해서 무딜캐릭터들의 위용이 더욱 강력해질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물약이 봉인된 시점에서 조금이라도 먼저 치는 쪽이 이긴다는 것이

 

당연지사. 캐릭터들간의 밸런싱이 미흡한 테일즈위버에서는 조금 위험한 축복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

 

--------------------------------------------------------------------

 

-사냥의 저주?-

 

그렇다. 저주 중에서도 상저주라고 볼 수 있겠다.

 

물약이 거의 절반은 봉인된 상태에서의 사냥은 가히 공포스럽다.

 

혹 챕터 13-1을 진행해 본 독자라면 이 고통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물약이 봉인된 상태에서 리치와의 대면은 결코 반갑지 않다.

 

약간 핀트가 어긋나 버렸지만, 이것은 그리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그렇다면 왜 저주 중에서도 상저주에 속하는가?

 

사냥캐릭터들은 대부분 회피를 선택하여 레벨업을 한다.

 

문제는 이곳에서 발생한다.

 

회피캐릭터 = 만성적인 체력부족 & 방어력 부족.

 

회피를 한다면 좋지만, 회피율도 확률적인 만큼 어느정도의 데미지는 감수해야 한다.

 

문제는 어느정도의 데미지가 고레벨의 사냥터로 갈수록 감당하기 힘들 정도라는 것이다.

 

필자의 동생이 키우는 막시민의 경우 혼령의 미로 1층에서 묘령에게 맞는다고 가정하자.

 

그 막시민의 디펜스 수치는 105이다. 다른 아이템은 다 배제하고 갑옷의 물리방어력인 40을

 

더해서 약 145의 물리방어력으로 계산된다. 그런데 이 상태에서도 묘령에게 가격을 당할경우

 

약 1000 이 조금 넘는 데미지를 입게된다.

 

생각해보자. 회피를 못하고 맞을 경우 풀스탯의 절반을 넘는 145의 물리방어력으로도,

 

혼령의 미로 1층에서 약 1000이라는 강력한 데미지가 들어오게된다.

 

필자의 또다른 캐릭터인 디펜스 20의 티치엘의 경우 갑옷 물리방어력인 35를 합쳐도

 

묘령에게 배리어 없이 맞으면 1600이라는 데미지가 나오게된다.

 

결국 회피를 못하게 되면 엄청난 데미지가 누적되고, 절반쯤 봉인된 물약으로는 누적된

 

데미지를 해소시키기엔 너무도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비싸디 비싼 선인장 쥬스, 생명의 조각, 라이프 포션(대)를 사기엔 물약값으로도

 

벅차서 캐릭터가 부도직전에 몰릴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

 

 -물약 딜레이 > DEF 수치의 적용율의 문제점-

 

그렇다. 오픈 베타테스트 시절에는 AGI라는 어질의 수치가 적용이 되지 않아,

 

문제가 되었던 것처럼, 물약 딜레이가 실현되고 나자 DEF의 적용률이 문제가

 

되고 있다.

 

필자가 위에서 예로 들었던 디펜스 105의 막시민의 경우, 다른 아이템을 모두 배제하고

 

갑옷의 물리방어력만을 합쳐도 145의 디펜스 수치가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나 그 효과는 거의 미비하다. 그나마 물약의 회복률은 상당수 증가하였지만,

 

데미지의 감소율은 형편없다는 것이다.

 

데미지의 감소율이 형편 없다는 것은 곧 DEF수치의 적용률이 예상밖으로 낮다는 것이다.

 

마법공격 몬스터야 어차피 그렇다 치더라도, 물리공격력 몬스터에게 풀스탯의 절반도 넘는

 

145의 DEF수치로도 1000을 상회하는 데미지를 입게 될 수 밖에 없다면, 과연 저주 중에서도

 

상저주로 인식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

 

차후 어떤 업테이트로 사람을 놀라게 할지 의문이지만,

 

이번 업데이트는 거의 실패라고 볼 수 있겠다.

 

밸런싱이 미비한 상태에서 무리수를 둔 업데이트는 결국 실패 할 수 밖에 없다는,

 

뼈아픈 교훈을 남기면서....

전체 댓글 :
11
  • 시벨린
    네냐플 세밸런
    2006.11.16
    복귀를 하세요 운영자 여러분들!! 만약 에 복귀를 하지 않아 최악의 상황이 발생된다면 테일즈 유저들 모두!! 다시 돌아 오지안을껍니다 그런 최악의 상황은 운영자들의 책임 이니 알아서할수박에 없을껍니다
  • 시벨린
    네냐플 세밸런
    2006.11.16
    썩으라는 겁니까?! 저도 딱해보니 적응 을 해보겟습니다 해보다가!! 아무리 안돼면 저는 테일즈를 떠나 갈껐입니다 적응 해보겟다는 유저들도 사라질껍니다 이런 최악의 상황이 나서는걸 바라고 싶지않으시다면!!
  • 시벨린
    네냐플 세밸런
    2006.11.16
    하지만 지금은 시노프5층가시면 백법 누님은 죽으시고살리 려던 저도 죽고 맙니다 그리고 도플 2~1에서 솔플 못하겟습니다!! 도대체 어디서 사냥하라는겁니까!! 안그래도 어지러운대 허 졉사냥터가서 12시간이상
  • 시벨린
    네냐플 세밸런
    2006.11.16
    미치겟습니다.. 물약딜레이떄문에 재대로 사냥도 못하게생겻습니다 재가 물딜 없었을때 래밸 65시벨린이였습니다 아는 래밸 48백법누나와 시노프 5층을 갔습니다 굉장히 잘올랏죠 하나당 300~1000정도 올랏습니다
  • 막시민
    네냐플 #코쿠센
    2006.11.16
    전 개인적으로 사냥의 저주라고 생각되는군요...재패치를 정말정말 바라는 바입니다...
  • 시벨린
    네냐플 й타마고야키卵
    2006.11.16
    안그래도 솔플인데 힘듭니다 .. 물약 먹으랴 도망 가느라 정말 바쁩니다 - -; 이 물약 딜레이를 없애지 않으면 많은 유저들이 솔플, 몰이사냥은 커녕 아무것도 못하고 멍하니 낮음 몹들만 잡으며 놀게될지도 ..
  • 시벨린
    네냐플 마츠모토아키
    2006.11.16
    에혀 미치겠네 오늘 5시간동안 죽기만하다옴
  • 루시안
    네냐플 WBT성공한그대
    2006.11.15
    와우~글좋네영 잘쓰신당~~
  • 막시민
    네냐플 Destiny〃
    2006.11.15
    견디지 못하는 사람은 접을뿐;;;;
  • 나야트레이
    네냐플 나히、
    2006.11.15
    망하려고 하는짓이죠
  • 막시민
    네냐플 MrLJH
    2006.11.15
    훔 텔즈가 어찌댈라고 이러는건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