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우선 먼저 짚고가야 할 것은 서비스업체라는 것은 고객에게 무한정 퍼다주는 업체가 아닙니다.. 가끔 보면 오해하는 분이 많은데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서비스업체는 수익이 적자가 나지 않는 선에서 서비스를 베풀어주는 업체입니다. 물론 과도한 경쟁시대에서는 초반에 잠깐 적자가 나더라도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지나치게 퍼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것은 초반의 반짝 서비스 기간이고, 자리를 잡고 정착하게 되면 서서히 서비스의 질이 떨어집니다. 사실은 떨어진 서비스의 질이 정상적인 것이고 초반에 지나치게 퍼다준 거지만요.
사람이라는 것은 처음에 눈에띄게 잘해주다가 도중에 평범하게 잘해주면 눈에띄게 잘해줬는데 왜 이정도밖에 못해주나! 하고 나오게 되어있는거니까요.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런 생각 정도는 합니다. 이런 말 하는 저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오픈당시의 테일즈위버를 떠올리면 지금의 서비스에 불만이 있습니다만, 그것이 초반의 반짝 서비스였다는 것을 알기에 여러말 못하고 있는 겁니다 ㅠㅠ 테일즈만 그런게 아니라 모든 온라인 게임이 다 그렇죠 뭐 ㅠㅠㅠ 초반에는 GM과 즐거운 이벤트도 많고 다 참신하고 다 즐겁고...... 그리고 점점 가면서 이벤트 재미도 덜해지고 GM과의 교류도 덜해지고... 게임도 식상해지고. 어쩔 수 없는 현상이죠;; 처음에 눈에띄라고 과도하게 서비스를 한걸 계속 유지하면 적자가 나서 망할 게 뻔하니까요. 적당히 유저가 생겼다 하면 보통 정도의 서비스만 제공하게 될 수밖에 없죠;
그러니 예전에는~ 운운하면서 요즘 서비스가 해이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좀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넥슨이 매크로를 잡지 않는 것은 매크로를 잡는데 들이는 노력에 비해서 생길 이득이 적다는 이유일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자선단체가 아니니까요.
하나하나 잡는거야 유저들처럼 하면 쉽겠지만 넥슨이 해야할 일은 매크로 캐릭터를 하나하나 때려잡는게 아니라 근원을 차단하는 일이기에 말처럼 쉬운건 아닙니다; 매크로 잡혀라 뚝딱 하고 뭘 만들면 100% 차단이 된다! 는 꿈같은 소리구요. 차단하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여도 전혀 차단이 안 되거나 몇몇 매크로만 잡히고 어떤건 안잡히고 그럴 수도 있구요. 누가 매크로 프로그램을 전부 개발팀에 보내준다면 모를까 지금으로서는 허공치기식의 노력밖에 할 수 없고 거기에 들이는 노력만큼의 비용이 들어가게 될 터인데 정작 그렇게 해서 얻어지는 수익이 있는가를 생각해본다면... 얼마만큼의 사람이 매크로가 없어짐으로서 돌아올지도 장담할 수 없는데다가 테일즈위버는 정량제가 아니라서 당장 생기는 수익은 모조리 캐시로만 얻을 수 있는 상황....물론 주식 가치가 오르거나 투자자가 늘어나는 등의 효과도 있긴 하지만 이것 역시 장담하기 힘들고 그렇죠. 게다가 한 번 막는데 성공하면 매크로 프로그램 제작자들은 막힌 것을 뚫기 위해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고 그러면 또 매크로가 생기고 그러면 또 야근을 해서 매크로를 막고.. 한 번의 노력도 인력과 시간이 들어가는데 이게 끝도 없습니다.
결국 개발팀이 하고싶어도 넥슨측에서 매크로를 잡는걸 돈이 안된다며 꺼려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테일즈위버가 신생 게임이라면 불확실한 것을 노리고서 무리수를 던지겠지만 테일즈위버는 장기간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입니다. 모험을 하기에는 너무 늙었죠. 당연히 넥슨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넥슨을 효율적으로 설득할 만한 무기를 준비하지 않는 이상은 아마 매크로 처리를 적극적으로 하게 하는건 무리가 아닐까요.
물론 테일즈위버팀이 설득을 준비하거나 자발적으로 매크로 처리를 위해 일해도 됩니다만............ 넥슨의 지시 없이 팀내에서 자체적으로 하는 것이니 당연히 추가수당 없는 야근과 추가근무를 하게 될텐데 누가 하고싶을까요. 저도 그렇고 읽으시는 분들도 그렇고.. 공짜로 밤새서 일할래? 하고 물어본다면 대부분이 하고 싶지 않겠죠. 물론 이 일을 열심히 해서 성공하면 매크로도 줄고 유저가 늘죠.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본인에게 많은 이득이 오나? 그것도 아니죠. 정규직은 없고 대부분이 계약직과 외주인 현실을 봤을 때 이득보는건 넥슨 뿐이고 테일즈위버팀한테는 아무것도 안 돌아오겠죠. 결국 아무도 하고 싶어하지 않을 거라는 말입니다. 그것도 엔들리스 무료 봉사 따위는요!
마지막 결론은 넥슨은 여러가지 금전적인 이유로 매크로 척결을 달가워하지 않을 게 뻔하며, 실질적으로 유저들이 절반넘게 이 일을 핑계로 접지 않는 이상 넥슨의 태도는 바뀌지 않을 거라는 말입니다. 어쩌면 유저가 절반 넘게 없어지면 테일즈위버 서비스를 종료할 가능성도 있을지도 모르구요.
아니면 매크로가 없어졌을 때 넥슨이 얻을 수 있는 소득을 가지고 가서 넥슨 본사에서 프리젠테이션이라도 열던가요....
- 전체 댓글 :
- 17
-
하이아칸 세상은망했어2011.07.14취직 하고서 추가근무와 야근을 팍팍 하고서 월급날 통장을 보면 본인 월급보다 더 나와있는걸 볼 수 있으니까요. 아르바이트만 하더라도 보통 추가근무를 하면 추가로 돈이 나옵니다만.. -
하이아칸 세상은망했어2011.07.14별광녀/원래 이쪽 업계는 주어지는 기한에 비해 해야되는 일의 양이 많아서 오더 떨어지면 야근을 해야되는데 이경우 고용자인 넥슨이 돈을 더줘야 하기 때문이죠.. 왜 그런지 모른다면 일단 취직을 해보세요 -
하이아칸 별광녀2011.07.14도데체 이런 생각은 어디서 나오는가... 혹시 이분이 메크로 작업장 주인이신가 ? 넥슨이 메크로 방지하는 것에대해서 적자가난다는 논리는 어디서 나온 것일까? 그리고 메크로는 온라인 게임 상에서 유저와 운영자간의 신뢰 -
하이아칸 세상은망했어2011.07.13매크로 자체를 막는 방법을 생각해내는게 그나마 들이는 노력대비 효과가 생깁니다. 매크로가 한둘이 아니니까 하나하나 없애는 방법은 비효율적이고 눈에띄는 효과도 없어서 의미가 없거든요 -
하이아칸 세상은망했어2011.07.13유저분들 아이디어는 발상은 괜찮지만 말처럼 쉽게 되지 않는 게 대부분이라서요 ㅠㅠ 어마어마한거 맞습니다; 글에도 있듯이 매크로 캐릭터를 하나하나 지우는게 목적이 되어서는 절대 안되구요 -
하이아칸 아이고힘들다2011.07.13그렇게 어마어마한건 아닌것 같은데 아예 손을 놓고있는것같아 답답한 마음이 드는것 같습니다 -
하이아칸 아이고힘들다2011.07.13운영팀 개발팀 사실 그정도로 자세한건 저도 잘 모르구요.. ㅋㅋ 궁금한게 있다면 근원을 해결하기위한 아이디어들도 많이 나오고 있고 정말 괜찮아보이는것도 있는데(병사푸는것도 조금만 응용하면 될거같기도 하고) 비용이 -
하이아칸 세상은망했어2011.07.13그리고 운영팀/개발팀은 전혀 다릅니다. 운영팀의 경우 보통은 하청업체같은 것의 계약직이구요 게임 개발과는 박테리아만큼도 관련이 없습니다. 운영팀이 하고싶어도 못합니다. -
하이아칸 아이고힘들다2011.07.13죄송합니다.. 글을 다 안읽고 댓글을 썼었네요.. ㅎㅎ -
하이아칸 세상은망했어2011.07.13그리고 공지도 멋대로 마구 띄우는게 아니구요. 긴급공지(서버다운, 긴급패치 등)가 아닌 이상 뭔가 진행할 때는 허가 필요합니다; -
하이아칸 세상은망했어2011.07.13아이고힘들다/그러니까 안하는 이유는 제가 글에 적어놨잖아요 ㅠㅠ 넥슨이 이득이 안돼서 하지 말라는데 개발팀이 자체적으로 하자니 이건 일이 너무 크고.. 아무도 하고 싶지 않은 일이라구요 ㅠㅠ -
하이아칸 아이고힘들다2011.07.13즉 유저와 매크로 두마리토끼를 같이 잡을려는 수법 같아서요 -
하이아칸 아이고힘들다2011.07.13있으면 매크로관리 분명 '안'하는거일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99이벤같은거 기획하는건 레벨100부터 시작하도록 도와서 신규유저 늘리는건데(매크로땜에 초보때 업힘든걸 해결해주는거아닌가요) -
하이아칸 아이고힘들다2011.07.13전 솔직히 너무 관리를 안하는것 같아서 매크로를 돌려서 얻는 수익의 일부를 운영팀이 먹는다는가 뭐 그런생각도 살짝 듭니다. 분명히 산스루리아패치나 99이벤같은거 보면 운영이 어려운건 아닌거 같고, 그정도의 여력이 -
하이아칸 아이고힘들다2011.07.13매크로가 이정도로 활개를 펴는데 유저들이 조용한게 더 이상할듯요 글고 제가 영자라면 공지하나라도 띄워줄거같습니다.. 노력중인모습이라도 좀 보여준다면 그나마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