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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리노베이션 : 보리스, 막시민

2020-11-13 16:04 11236
안녕하세요. 캐릭터 리노베이션 담당자입니다.

각 캐릭터에 대한 설명에 앞서, 리노베이션의 주기와 일정에 관한 이야기부터 드리겠습니다.

기존 진행되었던 캐릭터 리노베이션은 4개월 주기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목표로 
캐릭터의 컨셉에 맞춰 전체 스킬과 전투 방식을 모두 개선하는 형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을 하다 보니 지난 7월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공유해 드렸던 내용처럼 개발 속도에 영향을 주게 되었고, 
대상 캐릭터 수 축소와 결과적으로는 리노베이션 연기까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한 번에 많은 변화를 제공하려다 보니
실질적으로 리노베이션 이후 후속 관리나 추가적인 밸런싱에 대한 이슈를 다룰 수 있는 시간도 물리적으로 부족하였습니다. 

위의 이유로 인해, 캐릭터 리노베이션의 주기와 일정, 방향성에 변화를 주는 방식으로 진행을 해보려고 합니다. 
기존에 진행되었던 리노베이션은 캐릭터의 전투 방식이나 사냥 컨셉 등 모든 면에 대해 변경하였다면, 
이후 리노베이션에서는 방향을 변경하여 기존 전투 방식과 사냥 컨셉을 유지하되, 고도화하여 효율을 증대시키는 방식으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이는 이전 리노베이션 캐릭터들보다 간소화된 것이 아니라 각 캐릭터의 고유 특성과 사냥 컨셉 등을 더 살리기 위해 변경된 내용임을 안내해 드립니다.

남은 캐릭터들도 기존에 진행되었던 리노베이션 주기보다 빠른 일정으로 마무리하고, 
이후 새로운 방법으로 밸런스를 잡아가는 형태로 밸런싱 패치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개선하여 
유저분들께 조금 더 빠른 피드백을 드릴 수 있는 형태로 접근하려고 합니다.

기존에도 근거리 캐릭터와 원거리 캐릭터의 차이로 인한 불편함을 토로해주신 부분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테일즈위버의 많은 컨텐츠들에서 한 자리에서 꾸준히 공격을 할 수 있는 소위 ‘말뚝 딜’을 지양하는 방식의 패턴과 전투를 제공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원거리와 근거리의 차이만 극대화했으며, 
결론적으로는 근거리 캐릭터만 패턴으로 인한 움직임으로 공격 시간이 줄어들어 ‘딜 로스’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유사한 내용으로 즉사 스킬, 스러스트를 통한 강제 이동 및 콤보 불가, 몰이 사냥 시 스킬 사용 위치 및 몬스터 몰이 방법 등 
다양한 부분들에서 근거리 캐릭터는 원거리 캐릭터보다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전투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7월과 9월 적용된 신규 던전 <어비스>의 컨셉 상 
움직이는 몬스터를 따라다니면서 공격을 하는 형태의 던전이 적용되며, 근거리 캐릭터들의 위상이 더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어비스> 던전 이후로 급격하게 근거리 캐릭터들을 플레이하는 유저분들이 느끼는 어려움이 증가한 부분들을 완화하기 위해서, 
던전 1인 모드 추가 및 즉사 스킬 교체, 스러스트 부류의 스킬로 인한 위치 이동 등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패치를 적용하였고, 
그 외에도 다양한 시도를 통해 근거리 캐릭터들의 사냥 페널티 제거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근거리 사냥 페널티 제거 작업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캐릭터 리노베이션도 근거리 캐릭터를 먼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캐릭터는 보리스 진네만(Boris Jineman)막시민 리프크네(Maximin Liebkne) 입니다.

먼저 보리스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보리스는 ‘룬의 아이들 : 윈터러’ 의 주인공이자, ‘룬의 아이들’ 전 시리즈에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진네만 가문의 차남이며, 윈터바텀 킷인 스노우 가드와 윈터러 중 겨울 검 윈터러의 주인입니다.

보리스는 테일즈위버 초기 캐릭터 중 하나이며, 에피소드 1의 스토리에서도 중점적인 역할을 하는 캐릭터입니다. 
장발의 수려한 외모와 전설의 무구 윈터러의 주인으로 많은 유저분에게 사랑을 받은 캐릭터입니다.

보리스는 에피소드에서도 멋진 모습을 자주 보여주었고 
실제 사냥 및 플레이에서도 윈터러의 컨셉에 어울리는 빙한 계열의 마검사 스킬들, 실버스컬 우승자 출신에 걸맞은 검 스킬들 등을 사용하는 캐릭터입니다.
초기에는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던 클레이 아머, 대미지를 증폭시켜주는 ⓣ 붉은 달의 맹약 등의 스킬들과 
스매쉬 크러셔, 프로즌 브레이크 등의 멋있는 이펙트를 지닌 스킬들과 폭, 연 등의 
테일즈위버 초기 캐릭터들의 스킬들을 통해 멋과 효율을 모두 느낄 수 있었던 캐릭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보리스는 흔히 우주 중딜로 불리는 긴 중 딜레이로 인해 안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마나월 등 다양한 쉴드 스킬들이 나타난 후, 클레이아머 스킬도 효율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솔로 플레이에서도 팀플레이에서도 이렇다 할 장점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는 비운의 ‘주인공’ 격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이번 리노베이션 패치를 통해 앞서 안내해 드렸던 것처럼 보리스의 전투 스타일은 유지하고, 
보리스와 윈터러의 설정에 맞는 버프와 스킬들을 재구성하였습니다. 
ⓣ 붉은 달의 맹약을 제거하는 대신 그 이상의 대미지를 낼 수 있도록 재조정하여 전체적인 효율이 향상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윈터러를 비롯하여 보리스가 가진 다양한 설정을 살릴 수 있는 화려한 이펙트의 스킬들도 추가하였습니다.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중 딜레이에 관해서도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보리스의 신규 추가 및 변경 예정인 스킬 이펙트입니다.보리스의 신규 추가 및 변경 예정인 스킬 이펙트입니다.
(신규 추가 및 변경 예정 스킬 이펙트입니다.) 

빙한계열과 연관이 있는 보리스의 특성과 윈터러를 살리는 형태로 스킬들을 변경하였고 
실버스컬 우승자이자 검의 사제 나우플리온에게 직접 하사받은 티그리스 검술의 비공식 계승자로서 전사라는 이름에 걸맞게 
전장에서 적들을 제압하고 싸우는 보리스의 컨셉을 되살리려 노력하였습니다.

스킬 개선 및 신규 스킬 추가 외에도 마스터리와 액션 슬롯을 추가하여 상황에 맞는 전략적인 선택과 전투 방식의 편의성을 제공하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보리스에 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이며, 
이어서 막시민에 관한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막시민은 최근 연재 중인 ‘룬의 아이들 : 블러디드’ 의 공동 주인공이자 ‘룬의 아이들 : 데모닉’의 주요 캐릭터로, 
어려서부터 혼자 많은 동생을 먹여 살리는 소년 가장이며,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아는 캐릭터로서 많은 분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막시민도 보리스와 마찬가지로, 테일즈위버 초기부터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로 등장하였습니다.
특유의 시니컬한 분위기와 남을 신경 쓰지 않는 듯한 태도들로 인해 오랜 시간 동안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막시민은 멋있는 스킬 이펙트와 캐릭터 설정 등으로 인기를 구사하였고, 적중검 스킬을 통해 적중률과 재분배, 스텟 등의 부분에서 이점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오화월광참, 실피드랜스 등 막시민의 고유 스킬과 폭, 연 등의 테일즈위버 초기 캐릭터들의 공통 스킬들을 통해 사냥에서도 한몫하는 캐릭터였고, 
에피소드1 캐릭터 중 PVP에서도 영향력이 높은 캐릭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막시민은 대미지 증가형 버프 스킬이 없고 물 몸이라 불릴 정도로 낮은 방어력으로 쉽게 죽으며, 
범위기 스킬이 불편하여 사냥에서 하대받는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추가로, 멋과 강함을 모두 추구할 수 있던 마검사라는 포지션은 효율을 모두 포기하고 멋만을 위한 스타일이 되었고, 그마저도 선택하는 유저분들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번 리노베이션 패치를 통해 막시민도 기존 전투 방식은 유지하지만, 
고유 특성에 맞는 디버프와 스킬들을 재구성하고 대미지 버프기의 부재를 완화하는 대미지를 낼 수 있도록 재조정하였습니다. 
체력이 떨어졌을 때도 강한 위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변경하는 등의 고도화 및 효율 향상 작업을 통해 
출시 초기에 갖고 있던 막시민의 아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준비하려고 합니다.

바람과 연관이 있는 막시민의 특성과 카프리치오, 
주인의 자아를 잡아먹는 마검이지만 강력한 힘을 지닌 미스트랄 블레이드, 
열악한 상황에서 더욱 잘 살아남고 끝까지 싸우는 막시민의 컨셉을 되살리려 노력하였습니다.

 막시민 신규 추가 및 변경 예정인 스킬의 모습입니다. 막시민 신규 추가 및 변경 예정인 스킬의 모습입니다.
(신규 추가 및 변경 예정 스킬 이펙트입니다.) 

막시민 신규 추가 및 변경 예정인 스킬 모습입니다.
(신규 추가 및 변경 예정 스킬 이펙트입니다.) 

스킬 개선 및 신규 스킬 추가 외에도 마스터리와 액션 슬롯을 추가하여 상황에 맞는 전략적인 선택과 전투 방식의 편의성을 제공하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막시민에 관한 이야기도 여기서 마칩니다.


추가로, 5차 캐릭터 리노베이션 업데이트 시, 제공될 기능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테일즈위버에서 스킬의 각종 수치에 관해서 확인할 수 없는 것에 대해 답답함을 토로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으로 다가갈 수 있는 내용일 것 같습니다.

5차 캐릭터 리노베이션과 함께 게임 내에서 각 캐릭터의 스킬 파워, 타격 횟수 등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지난 1~4차까지의 리노베이션 캐릭터와 이번 5차 리노베이션 캐릭터, 리체까지 총 13개의 캐릭터 스킬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리노베이션이 진행이 되지 않은 캐릭터들은 리노베이션을 진행하면서 추가할 예정입니다. 

게임 스킬 정보 창에 새롭게 추가된 아이콘 미리보기 모습입니다.
게임 내에서 캐릭터의 스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신규 페이지 모습 미리보기 화면입니다.


덧붙여, 지난 7월 개발자 노트로 안내해 드렸던 밸런스 수치 조정의 경우에는 리노베이션 일정이 변동됨에 따라 
컨텐츠 플레이에서의 불이익을 줄여드리고자 적용했던 내용입니다. 
해당 공지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리노베이션과는 개별적으로 진행되며, 리노베이션에서의 밸런스 수치 조정 역시, 별개로 작업 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적용 일정에 대해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2020년 12월 3일 목요일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를 통해 5차 캐릭터 리노베이션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약 2주간의 테스트 기간을 거쳐 2020년 12월 17일 목요일 정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위 내용은 개발 중인 내용이기 때문에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음 6차 리노베이션은 또 다른 에피소드1 캐릭터이자, 근거리 캐릭터인 루시안, 시벨린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및 일정은 다시 개발자 노트를 통해 찾아뵙겠습니다.

이 개발 노트를 읽으시고 피드백을 주고 싶으신 플레이어분이 계신다면 의견을 보내 주세요.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시간 기다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