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수정) 12/15(금) 공개 테스트서버 패치 안내
※ 아티팩트 변경점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기존 디펜시오 아티팩트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2023년 12월 15일 오후 2시 34분)
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입니다.
12/15(금) 공개 테스트서버 패치 사항을 안내 드립니다.
점검 일정
- 2023년 12월 15일(금) 오후 2시 ~ 오후 2시 30분 (30분)
적용 내용
▶ 전투 밸런스 개선
- 어비스, 이클립스 장비 중 4개 부위(헬름, 아뮬렛, 건틀렛, 부츠)의 기본 능력치가 상승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어비스 세트 효과가 삭제되며, 아퀼루스에서 어비스로의 장비 진화 메리트를 부여하기 위해
어비스 장비와 이클립스 장비의 4개 부위(헬름, 아뮬렛, 건틀렛, 부츠)의 찌르기, 베기, 마법 공격력, 마법 방어력의 기본 능력치가 각각 10씩 증가됩니다.
(증가되는 기본 능력치는 12/20(수) 점검 시 보유하고 있는 어비스, 이클립스 장비에 자동 적용될 예정입니다.)
- 일부 단일 스킬 및 범위 스킬의 위력이 조정됩니다.
: 대상 스킬 및 수치는 [바로가기]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2/7(목) 공개 테스트서버에 적용된 루시안 스킬 위력 조정에 대해 정정 안내를 드립니다.
: 이전 공지 안내에서 수치가 잘못 안내되었으며, 12/7(목)에 적용된 공개 테스트서버에서는 아래 정정된 위력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대상 캐릭터 | 대상 스킬 | 내용 |
루시안 | 연(連) | 450 → 405 450 |
- 보급형 방어구 연마, 방어구 연마, 고급 방어구 연마의 레벨별 효율이 추가 조정됩니다.
- 하단의 아티팩트에 ‘피해 저항 10%’가 추가됩니다.
프시키의 힘 | 아크론의 힘 | 이클립스의 힘 |
프시키의 마력 | 아크론의 마력 | 이클립스의 마력 |
프시키의 신성 | 아크론의 신성 | 이클립스의 신성 |
프시키의 자력 | 아크론의 자력 | 이클립스의 자력 |
프시키의 참력 | 아크론의 참력 | 이클립스의 참력 |
프시키의 물리력 | 아크론의 물리력 | 이클립스의 물리력 |
프시키의 능력 | 아크론의 능력 | 이클립스의 능력 |
프시키의 마참력 | 아크론의 마참력 | 이클립스의 마참력 |
※ 비교를 위해 기존 디펜시오 아티팩트의 '피해 저항' 수치를 안내 드립니다.
아이템명 | 피해 저항 수치 |
프시키 - 디펜시오 | 15% |
아크론 - 디펜시오 | 30% |
이클립스 - 디펜시오 | 30% |
- 소환수와 아나이스의 능력치가 동기화되는 주기가 대폭 감소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아나이스의 능력치가 소환수의 능력치에 전이되는 주기를 감소시켜, 원활한 전투를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버프 동작 방식 개선
- 방어력 증가/감소 용어가 통일됩니다.
[방어력]
변경 전 | 변경 후 |
캐릭터 유틸, 도핑 및 이벤트 버프, 룬 스킬 룬 심화 : 방어, 갑옷 부가옵션, 손목 부가옵션 (공격력 증가, 받는 피해 증가) 등 신발 부가옵션 (이동 속도 증가, 받는 피해 증가) 등 | 피해 감소 |
어빌리티, 아티팩트 | 피해 저항 |
버프 스크롤, 몬스터 카드 스킬, 룬 스킬 (투명 갑옷) | (물리/마법) 피해 흡수 |
무기 부가옵션 (물리 적중 피해/마법 적중 피해) 등 | (물리/마법) 피해 증폭 |
- 공격 피해량/피해 감소 표기 UI가 추가됩니다.
[공격 피해량 표기 그룹]
변경 전 | 변경 후 |
눈사람족 특제 포션, 이자벨의 비법 (대미지) 이자벨의 특선 묘약 (대미지) | 이자벨 버프 (최대 40%) |
‘이자벨 버프’ 그룹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버프 아이템 (스페셜 출석 체크 버프, 탐험 포인트 버프 등) 룬 스킬 (최후의 반격) | 일반 버프 아이템 (최대 30%) |
캐릭터 팀 기여 버프 캐릭터 본인 버프 (시너지, 패시브, 자버프) | 스킬 버프 (최대 30%) |
[피해 감소 표기 그룹]
변경 전 | 변경 후 |
보호의 비약 | 비약 버프 (최대 20%) |
스페셜 출석 체크 버프, 탐험 포인트 버프, 이벤트 버프 | 일반 버프 (최대 15%) |
캐릭터 팀 기여 버프, 캐릭터 본인 버프 (시너지, 패시브, 자버프) | 스킬 버프 (최대 30%) |
- 피해량 버프 그룹이 구분되며 최대 적용 계수가 추가됩니다.
[공격 피해량 그룹]
변경 전 | 변경 후 |
눈사람족 특제 포션, 이자벨의 비법 (대미지) 이자벨의 특선 묘약 (대미지) | 이자벨 버프 (최대 40%) |
‘이자벨 버프’ 그룹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버프 아이템 (스페셜 출석 체크 버프, 탐험 포인트 버프 등) 룬 스킬 (최후의 반격) | 일반 버프 (최대 30%) |
룬 심화 : 공격, 피버 효과, 어빌리티, 칭호 | 캐릭터 자체 버프 (최대 60%) |
캐릭터 팀 기여 버프, 캐릭터 본인 버프 (시너지, 패시브, 자버프) | 스킬 버프 (최대 65%) |
[피격 피해량 그룹]
변경 전 | 변경 후 |
보호의 비약 | 비약 버프 (최대 20%) |
스페셜 출석 체크 버프, 탐험 포인트 버프, 이벤트 버프 | 일반 버프 (최대 15%) |
갑옷 부가옵션 (피격 피해량 감소), 룬 심화 : 방어 | 캐릭터 자체 버프 (최대 15%) |
캐릭터 팀 기여 버프, 캐릭터 본인 버프 (시너지, 패시브, 자버프) | 스킬 버프 (최대 30%) |
▶ 기타
- 아래 항목들의 효과가 상향됩니다.
: 룬 심화 : 방어 스킬과 갑옷 부가옵션 (방어력)의 수치를 조정하여 플레이어가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명칭 | 변경 전 | 변경 후 |
갑옷 부가옵션 (방어력) | +6% | +15% |
룬 심화 : 방어 | +6% | +15% |
- 모든 캐릭터의 기본 이동속도가 22 / 27로 변경됩니다.
: 이동속도가 가장 빨랐던 캐릭터의 걷기와 달리기를 기준으로 일괄 10씩 상향되었으며, 모든 캐릭터에 적용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이번 2023 하반기 밸런스 개선 작업은 개발자노트를 통해 안내 드린 버프, 장비 세트 효과, 공격/방어 등의 밸런스 조정을 위주로 조정하였습니다.
위의 작업을 진행하며, 변경된 내용에 따라 각 캐릭터의 1:1 스킬과 범위 스킬의 위력을 우선적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캐릭터별 세부 밸런스 조정 작업은 추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인해 전투 측면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겪은 아나이스 – 비호정령의 구조 개선을 2024년 상반기 내에 작업하여 적용할 예정입니다.
아직 개발 중인 단계로 자세한 안내는 어려우나, 설치기 스킬 통합, 버프 스킬 통합 및 스킬 사용 주체를 아나이스로 변환하는 등의 작업을 고려하고 있으며,
위 부분들은 내부 테스트를 거쳐 변경될 수 있습니다.
테일즈 가족 분들께서 건의의뿔피리를 통해 보내주시는 캐릭터 각각의 밸런스 건의사항은 모두 확인하고 있으며,
추후 캐릭터 밸런스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 참고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많은 분들께서 이번 밸런스 업데이트에 대해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를 보내주시는 부분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 개발자노트를 통해 안내해드린 내용과 같이 밸런스 패치는 일회성이 아닌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밸런스를 조정해 나갈 예정이며
이는 캐릭터 스킬 위력만 조정하는 것이 아닌 전투에 기여하는 모든 면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조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관련하여 보내주실 좋은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지 건의의 뿔피리 [바로가기]로 보내주시면 검토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