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수정2) 12/7(목) 공개 테스트서버 v8.80 패치 안내

2023-12-07 14:00 19695

패치변경점안내

※ 패치 내용을 수정/추가했습니다. (2023년 12월 7일 오후 4시 40분 추가) : 버프 동작 방식 중 방어력공격 피해량 그룹 내 표 내용 일부, 기타 내용 추가

※ 1:1 범위 스킬 위력이 조정 바로가기 내 루시안, 리체 수치를 수정했습니다. (2023년 12월 15일 오후 2시 8분)


안녕하세요테일즈위버입니다.  

  

12/7(공개 테스트서버 v8.80 패치 사항을 안내 드립니다.  

  

운영 일정



- 2023 12 7(오후 2 ~ 12 20(오후 2  

 ※ 운영 기간 중 내부 테스트를 위해 공개 테스트서버 점검이 진행될 수 있으며공지사항을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적용 내용


▶ 전투 밸런스 개선  

기운류 아이템과 세트 효과가 삭제됩니다. 

기운류 아이템의 피격 피해량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장비 아이템의 세트 효과가 삭제됩니다. 
-큐피트 4세트 추가 효과 중 레어 드랍율 증가는 능력치와 무관한 세트 효과이므로 유지됩니다

  

어비스 세트 효과가 삭제됩니다. 

어비스 장비와 이클립스 장비 중 4개 부위(헬름아뮬렛건틀렛부츠)의 능력치(찌르기/베기/마법 공격력/마법 방어력한계 인챈트 수치가 10 증가됩니다. 

[개발자 코멘트세트 효과가 삭제되어 특정 구간에서 장비 진화를 통한 대미지 향상 체감이 부족하여 어비스이클립스 장비의 한계 인챈트 수치를 조정하였습니다. 

 

세트 효과가 제거됨에 따라 체력 연마류 스킬의 효과가 상향됩니다.  

효과명 

변경 전 

변경 후 

스페셜 스킬 (ⓟ 체력 연마

1레벨당 체력 5,000 증가  
(최대 50,000) 

1레벨당 체력 7,000 증가  
(최대 70,000) 

스페셜 스킬 (ⓟ 고급 체력 연마

1레벨당 7,000 증가  
(최대 70,000) 

1레벨당 10,000 증가 

(최대 100,000) 

  

보급형 무기 연마무기 연마보급형 방어구 연마방어구 연마 스킬의 레벨이 모두 1레벨로 변경됩니다. 

: 1~5레벨 연마 효율은 장비 계수로 이관하여 장비 능력치 향상에 대한 체감이 늘어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연마 강화 스킬로 인해 증가하는 증가 폭은 유지하여 연마 강화 습득 레벨에 따른 효율은 유지됩니다

[개발자 코멘트무기 연마와 방어구 연마는 최초 아이템 적용 시점에서는 희소성이 높은 아이템이었고,  

당시 레벨업도 현재만큼 쉽지 않아 장비 능력치 향상이 어려워 연마 스킬의 효율이 높게 적용되었습니다

다만 이번 전투 밸런스 개선을 진행하여 장비 계수가 상향 조정됨에 따라 연마 아이템의 효율이 과도하게 증가하게 되어 

일반/보급형 연마의 경우최초 기획 사양과 현재의 기획 사양이 달라져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장비 계수가 상향됩니다. 

장비 아이템 공격력 계수 3배 이상방어력 계수 2배 이상 상향됩니다

[개발자 코멘트이번 밸런스 개선 업데이트를 준비하여장비 스펙업에 대한 체감을 강화시켜 드리는 것을 가장 큰 목표 중 하나로 설정하였습니다.  

세트 효과로 인해 장비 스펙업에 어려움을 겪거나기운류 아이템을 포함한 과도한 버프 및 연마 효율로 인해 

장비 스펙업 시 느껴지는 성장 체감이 적은 경우 등을 개선하기 위해 장비 계수를 상향하였습니다

 

에타의 의지로 인해 상향되는 최대 방어력 수치가 모든 레벨에서 1,000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에타 1레벨 기준 13,100으로 조정됩니다.) 

방어 효율이 변경됨에 따라 피격 피해량과 관련된 버프 내용들을 기존에 비해 낮은 수치로 변경됩니다

찬스가드하드스킨이 피격 피해량 감소 효과로 변경됩니다. 

감전(뇌전)이 대상의 공격력을 직접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이 아닌 공격 피해량 감소 효과로 변경됩니다. 

찬스 가드루시안 <찬스 가드>, 란지에 <공화국 주화>, 리체 <피유 솔리도>, 아나이스 <어스 프로텍션 특화

감전(뇌전): 녹턴조슈아티치엘아나이스 파괴 정령클로에 

방어 밸런스 조정과 함께 조정 이후에도 적합한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이클립스 보스 몬스터의 공격력이 하향 조정됩니다. 

 

- 1:1 범위 스킬 위력이 조정됩니다각 캐릭터별 변경되는 내용은 [바로가기]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자크를 비롯하여 스킬 위력이 하향 조정된 캐릭터는 변경된 장비 계수가 적용된 이후에 기존에 비해 과도한 효율이 발생하여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실제 대미지는 기존보다 같거나 높게 적용될 예정입니다

장비 계수 상향만으로도 모든 캐릭터들이 기존보다 높은 효율을 내지만 각 캐릭터 간의 밸런스 조정 및 상향 평준화를 위해 스킬 위력을 전반적으로 모두 조정하였습니다. 

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는 위력은 최대 레벨 기준입니다

※ 인게임 스킬 페이지는 추후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갱신됩니다.


▶ 캐릭터  

리체의 시나리오적 설정이 담긴 패시브 스킬이 추가됩니다.  

스킬명 

효과 

ⓟ 친구 

친한 친구들과 함께일 때서로 힘을 합쳐 더 강하게 싸울 수 있게 된다

팀에 막시민 또는 조슈아가 있으면리체막시민조슈아의 공격 피해량이 증가한다

ⓟ 샐러리맨 

미렝게트 의상실에서 일하며 막스 카르디의 의상을 제작할 만큼 뛰어난 손재주를 보유하고 있다

라이선스를 통한 제조 능력이 더 우수하다

ⓟ 손재주 

샐러리맨을 비롯한 다양한 테러리스트들에게 목숨이 노려지는 상황이 잦아짐에도 겁먹지 않고 

 용감하게 맞서 싸우는 강한 심지를 갖고 있다피격 시 경직되지 않는다

ⓟ 눈치 

미랭게트 의상실에서 막내로 근무하면서 행동이 빨라졌다이동속도가 증가한다


 ▶ 버프 동작 방식 개선  

공격력방어력의 증가/감소 용어가 통일됩니다. 

 

[공격력] 

변경 전 

변경 후 

캐릭터 유틸도핑 및 이벤트 버프룬 스킬 

공격 피해량 

각성에타 보너스 

각성 대미지 

손목 부가옵션아티팩트 

(각 계열공격력 
ex. 찌르기 공격력 

테시스 코어 세트 효과클럽S효과(공격력 증가

최종 대미지 

  

[방어력] 

변경 전 

변경 후 

캐릭터 유틸도핑 및 이벤트 버프

(수정)  심화 : 방어갑옷 부가옵션 

피해 감소 

어빌리티아티팩트 

피해 저항 

버프 스크롤몬스터 카드 스킬, (추가)  스킬 (투명 갑옷)

(물리/마법피해 흡수 

무기 부가옵션 (물리 적중 피해/마법 적중 피해 

손목 부가옵션 (공격력 증가받는 피해 증가 

신발 부가옵션 (이동 속도 증가받는 피해 증가 

(물리/마법피해 증폭 

 

피해량 버프 그룹이 구분되며 최대 적용 계수가 추가됩니다. 

 

[공격 피해량 그룹] 

변경 전 

변경 후 

눈사람족 특제 포션이자벨의 비법 (대미지

 이자벨의 특선 묘약 (대미지

이자벨 버프 (최대 40%) 

‘이자벨 버프’ 그룹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버프 아이템 

(스페셜 출석 체크 버프탐험 포인트 버프 등

일반 버프 아이템 (최대 30%) 

룬 스킬피버 효과어빌리티칭호 

캐릭터 자체 버프 (최대 60%) 

캐릭터 팀 기여 버프, 

(추가) 캐릭터 본인 버프 (시너지, 패시브, 자버프), 

(추가)  스킬 최후의 반격 

(수정) 캐릭터 유틸 버프 (최대 65%)

  

[피격 피해량 그룹] 

변경 전 

변경 후 

보호의 비약 

비약 버프 (최대 20%) 

스페셜 출석 체크 버프탐험 포인트 버프이벤트 버프 

일반 버프 (최대 15%) 

버프 스크롤몬스터 카드 스킬 

피해 흡수 

무기 부가옵션 (물리 적중 피해/마법 적중 피해 

손목 부가옵션 (공격력 증가받는 피해 증가 

신발 부가옵션 (이동 속도 증가받는 피해 증가 

피해 증폭 

 

캐릭터 버프 및 버프 아이템을 비롯한 버프의 수치와 효율이 변경됩니다각 캐릭터별 변경되는 내용은 [바로가기]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명 

변경 전 

변경 후 

스페셜 출석 체크 버프 (공격력/방어력

+20% 

+10% 

탐험 포인트 버프 (공격력/방어력

+10% 

+5% 

정착 지원 버프 (공격력

+20% 

+10% 

-각성의 비약 (공격력

+20% 

+5% 

보호의 비약 (방어력

+20% 

+10% 

룬심화(방어

+9% 

+6% 

갑옷 부가옵션 (방어력

+15% 

+6% 

피버 효과 (공격력

+20% 

+10% 

- (-)각성의 비약, (-)신뢰의 물약속성 앰플 아이템 사용 후 사망 시 버프가 해제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버프 효과와 항목별 최대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UI 시스템은 12 14(공개 테스트 서버 점검 시 적용됩니다

※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눈사람족 특제 포션과 강화(*이자벨의 비약 (대미지)류 스킬스킬이 아이템 사용 순서에 관계없이 중첩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콤보 효과 개선 

공격 피해량 증가 콤보 효과가 30%  15% 로 변경됩니다. 

방어 효과가 기존 아이템 방어 배율 증가에서 별도 콤보 보너스로 인한 피격 피해량 감소로 변경됩니다. 

[개발자 코멘트전투 밸런스 조정 업데이트 시콤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공격 피해량 증가 및 방어력 증가 효율이  

기존보다 과하게 동작하여 무딜 캐릭터들도 콤보가 강제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효과를 조정하였습니다

  

▶ 기타 

모든 캐릭터의 기본 이동속도가 5 증가합니다. 

재분배 시 적용된 DEF당 증가하는 HP가 일부 상향됩니다. 
재분배 시에만 적용되어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전체재분배 스크롤’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장비 계수가 상향됨에 따라 반짝이는 장비 연마제반짝이는 장비 광택제 효과가 현재의 40%로 하향됩니다(*현재: 7% 증가) 

- '가나폴릭 로열 클로크 – 몸()', 어밴던로드 쟁탈전 순위 보상인 ‘승자의 증표’‘승자의 위엄’다크 어비스 윙 외형 변환 효과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추가 옵션’이 삭제됩니다. 

성스러운 조각여신의 눈물 아이템이 삭제됩니다. 
하단의 아이템이 룬의 정원 NPC 투투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아이템명 

판매 가격 

봉인된 골론의 기운봉인된 골모답의 기운성스러운 조각 

50,000,000 SEED 

여신의 눈 

25,000,000 SEED 

- (추가) 12/7(목) 패치 후 캐릭터 버프 및 아이템 사용을 통해 획득하는 버프 중 일부 능력치가 버프 아이콘 내에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현상이 있어 확인 중입니다.

 : 능력치 자체는 정상적으로 발동되고 있는 상태이며, 수정되는 내용은 추가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이번 2023년 하반기 밸런스 개선 작업에서는 플레이어분들께서 가장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공격력방어력 관련 내용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조정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명중회피크리티컬 등 전투에 관여하는 모든 영역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조정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공격력 및 방어력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꾸준히 수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많은 테스트 참여 부탁드리며  

테스트를 통해 피드백을 주고 싶으신 플레이어 분이 계시다면전달해주시면 참고하여 작업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투 밸런스와 관련하여 테스트 결과에 따른 수정사항이 발생하거나 조정이 필요한 경우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