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9년을 시작하는 테일즈위버 개발실의 편지
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 디렉터입니다.
일주일 만에 다시 인사드립니다. 그사이 한 해가 지나 2019년이 됐습니다.
작년의 이야기가 끝났으니 이제는 앞으로의 일들을 이야기하려 합니다.
가능한 많은 것들을 알려드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에, 크게 두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확정된 것과 아직 계획 중인 것으로 구분해 표현하겠습니다.
개발실이 하는 것 중엔 확정적인 것도 있지만 아직 계획 단계인 것들도 많습니다.
실제로 업데이트될지 아직 모르는 그런 항목들까지도 밝히는 것이 조심스럽기도 하지만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받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믿기에 최대한 많은 부분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확정된 것들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올해 2019년 상반기부터 시작되는 큰 업데이트는 3가지 줄기로 이루어질 겁니다.
그 외 줄기들도 있지만, 유저분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으면서 크게 업데이트될 것은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들의 세부 요소들은 여전히 개발 중이지만 큰 틀에서는 확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는 밸런스 패치입니다.
테일즈위버의 모든 캐릭터들은 매력적이지만 게임 플레이까지 모두 매력적인 것은 아닙니다.
유저분들이 가장 많이 언급해주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밸런스 패치였기에,
작년 여름 리체 업데이트 이후부터 내부적으로 꾸준히 준비해오고 있었습니다.
지금 구체적으로 밝힐 순 없지만, 단순하고 일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적으로 스킬셋을 다시 조정하거나 리뉴얼 하는 식의 접근을 하는 중입니다.
또한 한두 캐릭터가 아닌 모든 캐릭터가 대상이며 그 변화폭도 다양합니다.
거의 스킬셋이 리뉴얼 되다시피 하는 캐릭터부터 수치 조정과 이펙트 변화가 생기는 캐릭터, 마스터리가 추가되는 캐릭터들까지…
여러분들이 즐거울 수 있는 플레이를 하실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그리고 이것도 미리 밝혀야 혼란이 없을 것 같아 말씀드립니다.
이번 대규모 밸런스 패치의 기조는 상향 평준화입니다.
이미 잘하고 있는 캐릭터를 깎아내려 맞추는 것이 아닌,
잘 안 되는 캐릭터가 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잘하는 캐릭터에게도 부족한 점을 채워주는 형태입니다.
즉, 지금 플레이가 되던 던전이 밸런스 패치 이후 어려워진다든지 하는 일은 없다는 점은 미리 밝혀두고 싶습니다.
대규모 밸런스 패치는 여러 단계로 나뉘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매 단계별로 몇 명씩 묶어서 계속 업데이트가 이어질 겁니다.
구체적인 시작 날짜를 지금 확정적으로 말하긴 어렵지만, 상반기 중 시작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여름까지 이어지는 두 번째 줄기는 바로 캐릭터 육성 개선입니다.
테일즈위버가 오랫동안 서비스되면서 계속 컨텐츠나 시스템이 확장되다 보니
그 성장 동선이 갑자기 끊어지거나 장비 수급 및 파밍이 안되는 경우가 하나둘씩 쌓이곤 합니다.
이 부분도 전반적으로 손을 보고 있습니다.
게임을 처음 하시거나 오랜만에 다시 복귀하신 분, 혹은 지금 키우고 계신 분 등,
누구든 어려움 없이 게임에 적응할 수 있고 성장 시 막히는 부분이 없도록 여러 가지 조정을 할 예정입니다.
어디로 가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잘 알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성장에 필요한 장비들의 입수 난이도 및 기존 던전 개편 등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불편하거나 막막했던 크고 작은 부분들을 전반적으로 손보려 합니다.
이 개선사항들은 한 번에 묶어서 업데이트할지, 나눠서 업데이트할지는 아직 논의 중입니다.
임시방편이 아닌 근본적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의 불편함을 빨리 덜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름까지 이어지는 업데이트의 끝은 에피소드4 입니다.
이번 여름부터 에피소드4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스토리 컨텐츠의 특성상 어떤 장소, 어떤 인물들, 어떤 사건이 나올지는 아직 말씀드릴 수 없음을 양해 바랍니다.
다만 룬의아이들 3부와의 연계성을 고려하고 있기에, 룬의아이들 팬이라면 책과 함께 더 깊은 재미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말, 지금 밝힐 수 있는 게 없어서 아쉽지만, 기대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런 큰 줄기 외에 준비 중이거나 아직 확정은 아니고 계획 중인 것들도 여러 가지 있습니다.
예컨대, 확정되진 않았지만 작년의 쿠루쿠루 제휴와 같은 무언가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런저런 주년 이벤트, 여름 컨텐츠, 그리고 이전에 공지드렸던 시드 소모를 위한 계획, 매크로 대응 등…
다양한 것들을 잘 다듬어서 여러분들께 선보이려 합니다.
그리고 지난주에 알려드렸던 네 번째 시크랫챕터의 주인공은 원래 10일에 정식 공개될 예정이었으나
1월 3일부터 이마트24 와의 제휴 이벤트가 시작되면서 자연스럽게 오프라인을 통해 먼저 공개되기 때문에 이 글에서도 공식적으로 말씀드릴까 합니다.
네, 이미 예측해 주신 분들이 많았는데, 이번 네 번째 시크릿챕터의 주인공은 티치엘입니다.
또한 이번 겨울 업데이트에선 시크릿챕터 외에도, 테일즈위버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2D 대형 보스전이 준비 중입니다.
이 모든 건 1월 24일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 아예 밝힐 수조차 없는 것들도 존재합니다만 그건 또 다음에 말씀드릴 기회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019년을 시작하면서 여러분께 일단 큰 계획들을 먼저 전달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작년처럼 또 쇼케이스를 진행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건 아직 모르겠습니다.
자세한 것들은 공지나 테스트 서버, 혹은 필요할 시 이런 편지 형태로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려 합니다.
홈페이지나 매직위버, 건의사항을 통한 여러분들의 의견 항상 귀담아듣고 있습니다.
게임을 사랑해 주시는 만큼 저희가 부응하지 못하는 것 같아 항상 죄송합니다.
잘하는 테일즈위버가 되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2019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