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노트

개발노트

2023년 하반기 전투 밸런스 개선 작업 방향성 안내

2023-08-24 15:00 17041

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입니다.


2023년 하반기 전투 밸런스 개선에 대한 안내를 드리기에 앞서 먼저 연초에 전투 밸런스 개선을 약속 드렸으나 적용이 늦어져 죄송합니다.

4분기에 적용될 전투 밸런스 개선 사항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안내드리는 내용을 포함하여 테일즈위버에 존재하는 다양한 버프 및 성장 체감을 느끼실 수 있는 시스템들을 조사하고 있으며

불편함을 드리는 시스템이나 부적절한 경험이 될 수 있는 시스템들은 간소화 혹은 축소하고 장비 계수 등으로 이관하여

직관적인 성장 체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밸런스 전반에 대한 수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하반기 전투 밸런스 개선 작업 방향성은 근본적인 장비 및 버프 아이템 등의 밸런스를 함께 수정하는 것입니다

현재 테일즈위버는 기운류 아이템을 포함한 많은 버프 형태의 아이템과 버프 스킬들이 있습니다

이는 과도한 수치를 야기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필수로 여겨져서 신규 유저분들에게는 한정적인 아이템 수급 조건으로 인해 허들로 적용되고

기존 유저분들은 아이템 유지 및 콘텐츠별 사용을 관리해야 하는 부분이 피로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버프의 효율이 과해짐에 따라 장비 성장의 체감이 적어지며주객전도가 되고 있는 상황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저분들의 불편한 경험들과 불필요한 과정들을 간소화하여 각종 버프 및 버프 아이템 등을 통해 과도하게 올라가는 수치를 조정하고

장비 계수로 이관하여 캐릭터가 장착한 장비 성장의 변화를 더 직관적으로 체감할 수 있고성장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드리기 위한 방향으로 개선 작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작업 예정 및 검토 중인 목록에 대해 아래에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기운류 아이템 제거


대상 아이템 : 골모답의 기운골론의 기운정화된 골모답의 기운정화된 골론의 기운


상기 4종의 아이템은 출시 당시 하이 리스크하이 리턴 개념으로 기획되어 

안정적인 대미지 딜링이 가능한 상황에서 폭발적인 대미지 상승 효과를 주어 유저 여러분들의 플레이 패턴 다양화를 조성하고자 출시된 아이템이었습니다


그러나 아이템의 강력한 성능으로 인해 파티 콘텐츠를 포함한 전투 콘텐츠에서 필수 아이템으로 굳어졌고,

해당 아이템의 수급 가능 조건이 한정적으로 제공되었기 때문에  해당 아이템을 습득하고 유지하는 것이 게임 플레이에 부정적인 경험이 되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운류 아이템을 지급하는 보스 몬스터 밸런스 조절아이템 수급처 확대 등 여러 가지 시도를 진행하였으나,

결과적으로 기운류 아이템 수급 여부에 따른 플레이 부담을 해소하기에는 원만한 해결책이 되지 못했습니다

2022년 상실의 섬 업데이트 후에는 아이템 운용 가능성운용 효율 등에 캐릭터 간 편차가 더 큰 폭으로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하반기 밸런스 작업을 준비하며 기운류 아이템에 대해 재검토한 결과,

특정 아이템 소지 유무에 따른 대미지 효율이 결정되는 방식보다는 캐릭터의 스펙을 상승시키면서 오는 성장 체감을 통한 긍정적 플레이 경험을 드리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개선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골모답의 기운골론의 기운정화된 골모답의 기운정화된 골론의 기운을 삭제하고

해당 아이템을 소지함에 있어서 상승하는 공격력 효율을 장비 계수에 포함하여 캐릭터의 스펙 상승을 통한 성장 체감을 좀 더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운의 효과 중 페널티 효과인 피격 대미지 증가는 장비 계수로 이관 시 제외하고 이관할 예정입니다.

 

해당 개선 사항 적용 시 기운류 아이템은 일괄 삭제할 예정이며 적용 시점에 인벤토리에 보유한 봉인된 기운은 개수만큼 봉인 진행에 소모된 비용을 되돌려 드릴 예정입니다.

본 개선사항이 적용되기 전까지는 기운 제공처를 확대 및 제공 대상에 정화된 기운도 포함하여기운류 아이템 수급에 있어서 불편함을 느끼시는 부분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2.  세트 효과


현재 테일즈위버의 세트 효과는 5세트 완성 효과에 대미지 증가 효과가 강력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음 단계의 장비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5세트에 대한 효율에 대한 고민도 함께해야 하는 등의 방해 요소로 동작하고

실제로 일부 부위를 변경하게 되면 장비를 성장시켰음에도 더 강하게 성장했다는 체감을 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세트 효과를 삭제하고현재 세트 효과에 있는 효과들은 장비 계수의 향상을 통해 

장비 성장 및 장착을 세트 효과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변경하고장비를 통한 성장 체감을 향상하는 방향으로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위의 방식으로 세트 효과가 삭제됨에 따라 쟁탈전가나폴리 방어전에서 획득 가능한 망토와 다크어비스윙 외형변환 효과 등에 대한 조정도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3. 버프 및 공격 밸런스 개선


앞서 서론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유저분들에게 플레이에 도움을 드리고자 여러 이벤트 및 콜라보 등에서 다양한 버프 아이템이 제작지급되었습니다

이벤트 기간에 획득한 버프들을 통해 기존보다 강력해진 상태로 다양한 콘텐츠를 시도할 수 있다는 긍정적 영향도 있었으나

이벤트 참여가 필수로처럼 여겨지는 상황이 부담스럽게 적용되며누적된 버프 아이템 수가 증가함에 따라 이전 이벤트를 놓친 유저는 파티 콘텐츠에서 불리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신규 유저에게 허들로 느껴지거나 이탈을 하게되는 요소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버프 또한파티 콘텐츠 등에서 버프 효율이 과도하게 적용되어 

캐릭터에 따라 콘텐츠 난이도 편차가 큰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캐릭터 버프 및 패시브 스킬공격 밸런스 등에 대해서도 조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버프류 아이템과 캐릭터 버프패시브 스킬 등의 버프 효율을 조정하고버프 아이템을 축소 및 통합하여 사용이 필요한 버프 아이템의 개수를 줄여 플레이에 불편함을 완화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그동안 진행된 캐릭터 리노베이션을 통해 모든 캐릭터에 컨셉 및 스토리에 어울리는 패시브 스킬이 추가되었으나 

리체 캐릭터에게는 이와 비슷한 패시브 스킬이 없었습니다이에 리체 캐릭터에게도 스토리 컨셉에 알맞은 패시브 스킬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4. 버프 효과 상한 수치 조정


앞서 말씀드린 기운류 아이템 및 세트 효과 삭제버프 개선 등을 진행하며 여러 카테고리의 버프 효과들이 장비 아이템으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기운세트 효과 등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던 대미지 증가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등의 효과를 장비 계수를 통해 획득할 수 있게 되고

버프 아이템의 종류도 축소 및 통합으로 줄어들게 되어 버프 효과 상한 수치에 대해서도 조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추후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 방어 밸런스 개선


2022년 상실의 섬 이후 업데이트된 콘텐츠에서는 에타 레벨업을 위한 사냥 및 파티 콘텐츠레이드 등 공격적 능력을 제외한 다른 능력치들도 필요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이전까지는 공격 위주의 스펙만 주목 받아 상대적으로 방어 밸런스 조정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하반기 밸런스 작업에서는 감전찬스가드를 비롯한 방어 밸런스 관련 스킬 효율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방어 밸런스 작업 방향 및 조정 내용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많은 유저분이 궁금해하셨던 물리마법 방어력 수치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캐릭터 상세정보에서 물리 방어력마법 방어력이 제한치에 도달했을 때 추가 방어력을 올리는 것이 효과가 있는지 알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현재 상세 정보에서 표기되는 물리 방어력마법 방어력을 포함한 모든 수치는 임의의 310레벨 몬스터를 대상으로 산정되는 수치이며,

실제 유저분들께서 사냥을 하거나 콘텐츠를 진행하며 상대하는 몬스터로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현재 표기되는 수치가 상한치에 도달해도 상대하는 몬스터에 따라 물리 방어력마법 방어력을 높이는 것이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투 공식상 물리 방어력마법 방어력에는 상한치가 있으므로 에타 레벨 상승으로 상한치를 해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완화 및 해소하기 위해 캐릭터 상세보기에 출력되는 수치들에 대해 더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공식 및 표기 방법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현재 개발 중인 전투 밸런스 개선 작업 방향성에 대한 안내를 마칩니다.

위 내용은 개발 중인 내용이므로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변경될 수 있으며,

개발 노트를 읽으시고 의견을 전달해주실 분이 있으시다면 건의의 뿔피리를 통해 전달주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