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노트

개발노트

(수정2) 주요 콘텐츠 입장 횟수 및 장착 장비 제한 시스템 적용에 대한 개발 노트

2022-04-05 16:37 11435
※ 2022년 4월 8일(금) 오후 6시 30분 추가 
- 건의의 뿔피리를 포함하여 다양한 경로를 통해 소중한 의견을 전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복합스탯을 사용하는 캐릭터에 대한 기준을 개발노트에 추가하였으며,
많은 분들께서 문의주신 장비 장착 능력치의 경우, 테시스 코어로 상승한 능력치는 포함되지 않는 점 안내드립니다.
아울러 처음 말씀드렸던 공개 테스트서버 업데이트 일정이 4/11(월)에서 4/14(목)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준비 과정에서 상세한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위와 같이 일정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사전 안내드렸던 일정을 지키지 못한 부분에 대해 부디 너그러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2022년 4월 5일 오후 8시 22분 추가
- 물리복합, 마검베기 등 복합 능력치 캐릭터의 경우, 2개의 능력치 합으로 입장 조건이 체크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안내 드리겠습니다.
- 던전 입장 횟수 제한에 대한 설명 중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을 다음과 같이 보완하였습니다.
※ 1개의 넥슨ID에 생성된 각각 다른 룬 계정을 활용하더라도,
머큐리얼 케이브는 일일 총 8개의 캐릭터, 신조의 둥지/어비스 심층 보스전은 주간 총 8개의 캐릭터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 각 던전의 보상 횟수는 기존과 동일하며 변경되지 않습니다.
 * 머큐리얼케이브 보스 4종, 루미너스: 캐릭터별 1일 총 5회
 * 신조의 둥지: 캐릭터별 주간 7회 
 * 어비스 심층 보스전: 캐릭터별 주간 42회 (심층별 7회)



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입니다.

이번 개발 노트에서는 머큐리얼케이브를 포함한 주요 콘텐츠의 현 상황과
다음 업데이트가 예정된 콘텐츠 입장 횟수 및 장착 장비 제한 시스템에 대한 안내를 드리고자 합니다.

1월 개발자 노트를 통해서도 말씀 드렸던 것과 같이 
머큐리얼 케이브에서 다수의 캐릭터를 활용한 플레이가 증가함에 따라 
일 평균 생산되는 재화량도 동일하게 상승하고 가치는 하락하고 있는 상태이며, 
레어 드랍으로 획득하는 아이템의 공급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9년 머큐리얼 케이브가 업데이트 되었을 당시, 
플레이 타임 및 클리어 난이도에 따른 재화를 획득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다만 과거와 현재 비교 시 플레이어의 평균 장비 스펙이 전반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던전의 난이도는 하락하고 머큐리얼 케이브에서 재화를 획득할 수 있는 효율이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플레이어의 플레이 패턴 및 재화 상황 등은 계속해서 게임 지표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하고 있었으며,
특히 머큐리얼 던전에서 과도하게 플레이를 진행하고 있는 그룹이 아래와 같이 확인되어 
4/11(월) 4/14(목) 공개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4월 중 정식 서버에는 과도하게 플레이 하고 있는 그룹을 제한하는 아래 기능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 어비스 및 신조의 둥지에서도 머큐리얼 케이브와 같은 유사 상황이 점차 증가하여 
프시키의 파편 등 레어 아이템이 많이 보급되는 현상이 확인되어 동일하게 조치될 예정입니다.

① 주간 최대 30개의 넥슨ID를 활용하여 머큐리얼 케이브 던전을 진행하는 그룹
② 주간 최소 70개 ~ 최대 200개의 캐릭터를 활용하여 2,500회 ~ 6,000회 머큐리얼 케이브 던전을 진행하는 그룹
③ 다수의 PC를 활용하여 팀을 맺고 플레이하는 캐릭터 중 던전 난이도에 맞는 장비를 장착하지 않고 보상만 획득하는 그룹

1. 1개의 넥슨 ID 기준, 해당 넥슨 ID에서 생성된 8개의 캐릭터만 각 던전 입장이 가능합니다.
① 머큐리얼 케이브 던전은 솔로 및 팀 통합하여 동일 넥슨 ID에서 생성된 8개 캐릭터만 입장 가능합니다.
② 신조의 둥지는 일반 및 어려움 난이도 통합하여 동일 넥슨 ID에서 생성된 8개 캐릭터만 입장 가능합니다.
③ 어비스 심층 보스전은 일반 및 어려움과 지옥 난이도 통합하여 동일 넥슨 ID에서 생성된 8개 캐릭터만 입장 가능합니다.

예시)
 주요 콘텐츠 입장 횟수 안내 이미지
 ※ (수정) 1개의 넥슨ID에 생성된 각각 다른 룬 계정을 활용하더라도 머큐리얼 케이브는 일일 총 8개의 캐릭터, 신조의 둥지/어비스 심층 보스전은 주간 총 8개의 캐릭터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2. 통상적인 매크로 사용자의 패턴을 포함하여 다수의 넥슨ID를 이용하는 플레이로 자동 사냥 방지 시스템에 적발된 캐릭터는 던전에 입장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3. 팀으로 진행 시, 해당 던전을 입장할 수 있는 최소 캐릭터 세팅 및 장착 장비 기준이 추가됩니다.
: 일반적으로 게임 내에서 플레이 하는 분들의 캐릭터 상태 및 장비 조건과 다를 수 있으나,
 앞서 안내드린 과도하게 플레이 하는 그룹의 게임 지표를 토대로 설정된 기준인 점을 안내드립니다.

① 머큐리얼 케이브 팀 모드
- 입장 가능 조건: 1차 극한, 3차 각성, 기본 연마 7종 습득
 : 기본 연마는 무기연마, 갑옷연마, 극한 연마, 속성무시, 보급형 무기 연마, 보급형 갑옷 연마, 보급형 극한 연마를 의미합니다.
 : 극한 연마 및 보급형 극한 연마는 Lv1까지 습득해야 하며, 나머지는 5레벨까지 습득해야 합니다.
- 장비 장착 능력치에서 찌르기/베기/마법 공격력 중 가장 높은 능력치가 800 이상이면 입장 가능합니다. (*복합스탯 사용 캐릭터도 동일)
  마법 방어력 능력치는 갑옷의 영향을 고려하여 980 이상이면 입장 가능합니다.

② 신조의 둥지 어려움 난이도
- 입장 가능 조건: 2차 극한, 4차 각성, 기본 연마 7종, 컴플리트 서드시엔, 저격연마 습득
 : 기본 연마는 무기연마, 갑옷연마, 극한 연마, 속성무시, 보급형 무기 연마, 보급형 갑옷 연마, 보급형 극한 연마를 의미합니다.
 : 극한 연마 및 보급형 극한 연마는 Lv1까지 습득해야 하며, 나머지는 5레벨까지 습득해야 합니다.
 : 컴플리트 서드 시엔은 Lv4까지 습득해야 하며, 저격 연마는 5레벨까지 습득해야 합니다.
- 장비 장착 능력치에서 찌르기/베기/마법 공격력 중 가장 높은 능력치가 1150 이상이면 입장 가능합니다.
  마법 방어력 능력치는 갑옷의 영향을 고려하여 1350 이상이면 입장 가능합니다.
- (추가) 장비 장착 능력치에서 가장 높은 능력치를 기준으로 입장 체크가 진행됩니다.
찌르기 공격력은 1,150 이상 능력치 또는 찌르기와 베기를 합하여 1,900이상 능력치면 입장 가능합니다.
베기 공격력은 1,150이상 능력치 또는 베기와 마법 공격력 또는 베기와 찌르기 공격력을 합하여 1,900이상 능력치면 입장 가능합니다.
마법 공격력은 1,150이상 능력치 또는 베기와 마법 공격력을 합하여 1,900이상 능력치면 입장 가능합니다.
마법 방어력은 갑옷의 영향을 고려 1,350이상 능력치면 입장 가능합니다.

③ 어비스 심층 지옥 난이도
- 입장 가능 조건: 2차 극한, 4차 각성, 기본 연마 7종, 컴플리트 서드시엔, 저격연마 습득
 : 기본 연마는 무기연마, 갑옷연마, 극한 연마, 속성무시, 보급형 무기 연마, 보급형 갑옷 연마, 보급형 극한 연마를 의미합니다.
 : 극한 연마 및 보급형 극한 연마는 Lv1까지 습득해야 하며, 나머지는 5레벨까지 습득해야 합니다.
 : 컴플리트 서드 시엔은 Lv4까지 습득해야 하며, 저격 연마는 5레벨까지 습득해야 합니다.
- 장비 장착 능력치에서 찌르기/베기/마법 공격력 중 가장 높은 능력치가 1250 이상이면 입장 가능합니다. 
마법 방어력 능력치는 갑옷의 영향을 고려하여 1450 이상이면 입장 가능합니다.
- (추가) 장비 장착 능력치에서 가장 높은 능력치를 기준으로 입장 체크가 진행됩니다.
찌르기 공격력은 1,250 이상 능력치 또는 찌르기와 베기를 합하여 2,000이상 능력치면 입장 가능합니다.
베기 공격력은 1,250이상 능력치 또는 베기와 마법 공격력 또는 베기와 찌르기 공격력을 합하여 2,000이상 능력치면 입장 가능합니다.
마법 공격력은 1,250이상 능력치 또는 베기와 마법 공격력을 합하여 2,000이상 능력치면 입장 가능합니다.
마법 방어력은 갑옷의 영향을 고려 1,450이상 능력치면 입장 가능합니다.

위 업데이트를 통해 재화 상황을 안정화한 후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머큐리얼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 규모를 상위 던전 등으로 분산하여
던전 난이도에 맞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조정할 예정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플레이를 하고 있는 던전에 큰 영향이 있는 업데이트인만큼 꼼꼼히 살펴보며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개발 노트를 통해 안내드리는 내용은 건의의 뿔피리 등을 통해
보내주시는 소중한 의견에 따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