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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테일즈위버 화면 설정 개선 내용 안내 (테스트서버)

2021-06-24 09:00 11459
※ 2021년 6월 25일(금) 오전 9시 30분, 본문 내 오탈자 수정


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입니다.

이번 개발자노트를 통해 소개해드릴 내용은 화면 설정 개선과 관련된 작업입니다.
FULL HD 해상도, 전체창 모드, 창 크기 조절, 고해상도 리소스 등
그 동안 많은 분들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을 토대로 진행 중인 내용을 소개해드립니다.

1. FULL HD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테일즈위버에서 지원하는 해상도는 가로1280이 최대였으나
최신 버전에서는 하드웨어의 사양에 따라 최대 가로 1980 1920 FULL HD해상도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옵션창의 해상도 설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옵션창 화면

고해상도 모드를 선택하면 시야가 넓어지며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고해상도 모드가 적용된 모습

다만 현재 고해상도 모드에서 알려진 대표적인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 해상도는 FHD까지만 지원합니다.
FHD보다 큰 해상도의 경우 표현 영역이 너무 많아 당장은 지원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또한 맵의 끝 부분에 검은 화면 영역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맵 디자인이 저해상도에 맞게 제작되어 시야가 넓어지는 경우, 일부 맵에서는 모서리 부분이 노출 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버에서 캐릭터를 관리하는 영역보다 클라이언트에서 표시하는 화면이 더 넓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모서리에서 캐릭터가 갑자기 등장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표시하기 위하여 반투명으로 서서히 나타나는 기능을 추가해 개선할 예정입니다.

2. 전체창 모드를 지원합니다. (전환 단축키 Alt+Enter)

기존 전체 화면 전환 기능은 전체화면 전환 및 다른 프로그램으로의 전환 시, 시스템의 레이아웃을 변경하기 때문에 전환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새 버전에서는 창 모드에서 전체 화면을 지원하여, 빠르게 화면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옵션창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빠른 전환을 위하여 단축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lt+Enter)

3. 창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복원 단축키 Ctrl+Enter)

모서리 드래그 및 윈도우 기능을 통해 창 크기를 쉽게 조절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화면 크기를 작게 조절하여 동영상을 함께 시청하거나
[Win+방향키]를 이용하며 화면 모서리에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화면 비율을 유지하기 위하여 검은 영역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게임 창 크기가 조절된 모습

다만 화면의 크기를 조절하면 화면 품질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게임 화면이 작을수록 텍스트의 가독성이 낮아지기에, 화면 품질은 원래 지정된 기본 해상도의 창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원래의 창 크기로 복원하는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단축키 Ctrl+Enter를 누르면 빠르게 원래 창 크기로 돌아옵니다.
또한 젤리삐 아이콘을 클릭하면 표시되는 메뉴에서 복원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창 크기 복원 기능 옵션

4. 고해상도 리소스를 적용합니다.

앞으로는 고해상도 기준에 맞게 리소스를 제작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타이틀 화면으로 앞으로는 최대 1920x1400 사이즈로 제작되어 선보일 예정입니다.

게임 첫 화면

캐릭터 선택창 또한 고해상도 기준에 맞게 변경하였습니다.

캐릭터 선택창 화면

5. UI 레이아웃 및 저장 기능 개선

해상도를 전환하는 경우 UI의 위치가 기본 값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새 버전에서는 해상도를 변경해도 최대한 비슷한 위치에서 UI를 표시합니다.

위 내용은 개발 중인 내용이기 때문에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조속히 준비하여 안정적으로 정식 서버에 업데이트를 진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