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게시판
<서론>
쓰게된 동기자체는 사실
그냥 심심해서 주관적으로 평가본것입니다.
다만,쓰다보니 저도모르게 상당히 길어지게된글이죠.
(평가는 상중하,방식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이글,표는 저나름대로 2002년때부터 해오던유저로써 제가 오랜시간
테일즈위버를 하면서 알게된 내용들을 되는한 모두 생각해,평가해서 쓴것이고
케릭터에관해서는 두세케릭터를 제외하고는 거의다 나름 고렙이라 할만큼 키워봤기에
"키워본적도 없으면서 평가한다", 뭐 이런 말은 되는한 삼가해주셨으면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글을 평가하기에앞서 이글자체가 상대평가로 평가된것이고
무엇보다 주관적이고 글이고,생각자체가 제 머리 하나에서만나온 생각으로 쓰여진글인만큼
절대적으로 확실하거나 하지는 않다는걸 알려드립니다.
<목차>
1.케릭터별 능력평가 표
2.케릭터별 평가이유설명
3.유저분들의 태클에관한 답변란
< 1.케릭터별능력평가 표 >
그냥 글로쓰자니 너무 보기에 불편해서
그냥 한눈에 볼수있게 그냥 표로 만들어버렸습니다.
(같은등급이라고 능력이 완전히 동급이라고 생각하지는 마셨으면합니다.
간혹,어떤부분에서 A와B를비교했을때 A가B보다 더 좋은데,왜 둘을 똑같이 평가했느냐고
말하면서 수정을 요구하시는 경우가 굉장히 잦은데,
A와B만을 비교한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비교해서 나눈것이라는걸 좀 알아주셨으면합니다.)
*아나이스는 아직 미구현케릭터라 뺄까도 싶엇는데
테일즈위버자체가 아나이스를 포함한 13케릭터가 테일즈위버의 모든케릭터이기때문에
그냥 포함시켰습니다.
+ 좋은태클들이 많아서,제가 납득될수록 표의내용은 어느선까지 계속 바뀔수있습니다.
그리고 바뀌고바뀌어서 나름대로 정확한 평가가됬다고싶을때부터는 수정을하지않겠습니다.
<양띵:표는 구식이다.이제 2차각성나오면 상당히 많은것이 달라지겠지,그중 가장 큰 수혜자는 루샨일테고>
< 2.케릭터별 평가이유 >
1.루시안 칼츠
루시안의 1:1사냥능력은... 하를 안줄수가없었습니다.
애초에 케릭터자체가 마땅히 강한 1:1사냥스킬이없고
1:1스킬보다 1:多스킬자체가 더 강한케릭터라
1:1사냥을할때도 1:多스킬을쓰게되는 케릭터인만큼
1:1사냥능력을 높게평가해주기는 힘들었습니다.
무엇보다 1:1은기존의 연케릭도도 이기지못하는데미지인데
다른케릭터들은 연보다 쌘것도 더많이 가지고있으니까요.
그렇지만,몰이사냥은 또 최상을 안줄수가없었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루시안과 이스핀의 몰이사냥능력이 비슷한줄아시는데
루시안은 몰이사냥에서 거의인술엽다음으로 가장 효율적인 방어스킬인
"감전" 상태이상을 사용할수있습니다.그래서 그렇게 많이 어질을주지않아도
타케릭터와 비슷한 회피율을 뽑을수있죠.
그리고 물리데미지라 명중률도 높은편인데
스킬자체의 명중률들도 상당히높은케릭터라(충뢰110%,비연파100%)
감전때문에 어질을 적게줄수도있고,물공계열의 추가명중률과 스킬자체의 높은명중률때문에
덱스도 적게줄수있는 케릭터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루시안의 라그랑즈쾌검술이 예전에 상향패치가되면서
딜레이절반감소에 +옵션으로 크리율증가가 붙었는데 이 크리율증가가 매우높은수준이라
비연파의 300%나 충뢰의250%라는 높은 크리배율과 많은시너지를 내줄수있죠.
총합적으로 라그랑즈(딜감소+크리추가)+충뢰(감전)+비연파크리배율에
자체의 높은명중률등의 많은 여러 이유때문에
최상을 준것이라고 보시면될듯합니다.
그리고 1:1pk와 단체PK인데
아시다시피 루시안은 스킬자체에 패시브스턴형 상태이상이없습니다.
그렇다고 급습을 노리기에도 상당히 애매한케릭터라
이두가지가 크게 작용해서 1:1PK는 매우낮게 평가했습니다.
다만 1:1pk보다 단체pk가 더 높게 평가된이유는
티치엘의 삼종을 받았을때 루시안의 높은방어력이 꽤 많은시너지를받고
무엇보다 스킬자체가 1:多스킬만 사용하고,이스킬이 마퓨나 마프를 받으면
상당히 효율이 좋아질수있기때문에,단체pK는 좀더 높게 평가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이번에 재수정되면서 추가된 성장력부분인데
루시안의 성장력자체는 매우좋습니다.일렉과 자체의 높은 명중률 덕분에 초중반에도
상당히 한두단계 더 높은사냥터에 진입할수도있고,무빙샷이가능한것도 크게 한몫합니다.
다만 굳이 최상을 주지않은것은,상중하로 나뉘는만큼 평가자체가 상대평가인데
나야자체가 인술엽이나,수리검,빠른선무딜,후무딜등 여러모로 성장력에있어서는
단연 독보적이기때문에
최상보다는 상이 적합하겠다고 생각되서 상으로 평가했습니다.
2.이스핀 샤를
우선 1:1사냥은 워낙 살과 질풍사가 효율이 떨어져서
높게 평가해드리기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질풍사가 극후반에 보스사냥때는 나름 쓰이는편이지만
1:1치고는 크게 카스와 데미지차이가 나지않는걸봤을때
사실 이케릭터도 마땅한 대인용스킬이없어서 1:1사냥시에도 1:多스킬을 사용하게되는
루시안의 경우와 크게다르지 못하다고 생각됬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오를가호의 스탯증가도 좋기는하지만 사실상 1:1사냥용으로만 보았을때는
라그랑즈와 비교했을때 크리티컬부분에서 오히려 조금 뒤쳐지는감이있기때문에
이스핀의 1:1사냥능력은 루시안과 비슷한 하로 평가하는게 적당하다고 생각됬습니다.
그리고 1:多사냥에서,대부분의 분들이 자꾸 루시안과 이스핀을 자주 비교하며 비슷하게보시는데
사실 이스핀은 루시안보단 1:多사냥에서 조금 쳐지는편입니다.
우선적으로 아이템착용타입은 모두똑같으니 개인차라고 여기고 배제한뒤 넘어간다했을때
루시안의 경우는 감전이라고 하는 상대의 명중률을 상당부분 낮춰주는스킬에(데미지도 감소합니다)
찬스가드,그리고 사냥에 상당한 도움이되는 이스케이프라는 기동성용스킬을 가진반면
이스핀의 경지고있지않우는 셀프레지와 스탯만올려주는 오를가호밖에 가고,
그 셀프레지 자체도 요즘처럼 고렙사냥터가(데린,암석) 거의다 물공으로 도배되있는상황으로 볼땐
효율이 다른방어스킬들에비해선 상당히 많이 떨어진다고생각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공격적인면을봐도,사냥시 공격력에서만큼은 공격스킬자체의 성능이 굉장히 중요한데
루시안은 주스킬이 아시다시피 2개라 충뢰로는 감전만뿌려주고,정작 뎀딜에서는 크리배율도높고
데미지도좋은편인 비연파로 잡아주는 효율적인 사냥이 가능합니다만
이스핀의 주스킬이 오직하나인 카스뿐이고,비연파의 크리배율이3배인데 비해 크리배율도 2배입니다.
데미지도 비연파가 20%정도 더 높구요.
장점이라면 초반에 상당히 유리한 400이라는 짧은선딜레이와 비연파보다 10%더 명중률이높다는건데
딜레이의 경우는 오히려 라그랑즈의 딜레이감소때문에 비연파가 350으로 초반부터 더 앞서고
무엇보다 선딜레이는 둘다 찌르기케릭터라는걸 감안했을때 사실 큰 비중을 차지하지않습니다.
왜냐하면 선무딜이 굉장히 빨리나올테니까요.
그리고700/2 = 350으로 사실상 딜레이도 초반부터 비연파가 더 앞서게되죠.(모션딜은 둘다 70)
한마디로 몰이사냥만 두 케릭터를 비교하자면
이스핀의 몰이사냥능력을 루시안보다 상당히 낮게 평가할수밖에없었습니다.
하지만,그래도 이스핀은 오를가호의 효율이나,애초에 데토나폭,크덴바처럼 맞으면서 사용해야만
대주는 형식의 스킬이아니라
무빙이가능한,그나마 고렙사냥터사냥이나 여러면에서 덜맞을수있는 장점을 가진
스킬형식이라는점때문에 중상에 랭크됬습니다.(후반가면 어차피 똑같이 9999뽑는다는점도 포함입니다)
그리고 이제 1:1Pk인데..,1:1PK에서는 확실히 이스핀이 루시안보다 좋습니다.
애초에 어검술이라는 스킬자체가 1:1pk에서 상당히 효력이 좋은편인스킬이고
무엇보다 1:1pk로만보게되면 오를가호가 와블과 중첩되지않는다는
사실상 가장큰 단점도사라지기때문에
나름대로 높은 중에 랭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단체PK에서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삼종과의 중첩이 안되는점때문에
버프의 의미가 사라진다는점이 크게작용해 어쩔수없이 낮춰평가하게됬습니다만
그래도 딜레이자체가 굉장히 빠른 스킬인게 카스란녀석이기때문에 그렇게 낮추지는 않았습니다.
카스가 애초에 1:多스킬이만큼 1:1에서 작용하는 힘보다 단체Pk에서 작용하는 힘이 더 커지게되고
빠른딜레이덕에 조슈아의 마퓨나 마블을 받았을때 상당히 좋은 범위기가 되고,어검술도 존재감이크기에
루시안보다는 훨씬 높게 평가된듯싶습니다.
3.보리스 진네만
일대일 사냥은 다들아시다시피 좋은편입니다.
연의모션딜두 사실뭐 시벨린처럼 탈춤을추는것도아니고,
모든연케릭터중에서 가장 강한 연데미지를 가졌다고 가이드북에서 소개했을정도니..(지금은아닙니다.)
(옜날에는 정말 가장강한연데미지였지만...시벨린이 옜날에 버섴상향되면서 이젠 거의 비슷비슷합니다.)
무엇보다 빙격참도 스킬자체의 크리배율이 상당히 높아서 좋은편인데,예전에 빙격참의 타수증가
상향패치를 하게되면서 초반엔 연으로,후반엔 빙격참or연으로 상당히 좋은사냥이 가능하게됬죠.
그외에 밸런스패치때 붉은달의맹약버프에 명중률이 추가된점도 나른 좋은변화이고
다른케릭터는 회피밴드,혹은 수정구때문에 타이탄이나 아르네브암릿을 착용해야하는반면
사냥효율이 굉장히 좋은 리스트를 착용할수있음,그리고 마공쪽엔 마갑을 낄수있다는점이
상당히 높게평가될수있엇던 이유였습니다.
그리고,몰이사냥도 좋은편이기는하지만 핵을 주로올리는 보리스에게 스탭을올려주는마갑은
사실상 폭데미지에 큰영향을 주지못한다고생각되기에 장점에서제외되고
무딜폭+러스트아머+붉달을 봤을때는 상당히 좋지만
극후반에가야만 효력이나오고 초중반에는 사실상 hack케릭터 자체의 특성상 느린선딜때문에
몰이사냥이 많이 안좋다는 의견이 많아서 중상에 놓게되었습니다.
평가자체는 대다수의 유저분들의 평균레벨이 높아진터라 고렙위주로평가하긴했지만
저렙때 안좋다는점도 마냥 무시할수는없겠죠.
그리고 1:1pk와 단체pk인데
1:1pk에서는 마뎀가능+클레이아머+반이 상당히 좋게 평가되서 중으로두개되었고
사실상 같이 중에노인 이스핀을보더라도 오를+셀프레지+어검술로 볼때
두케릭터의 1:1pk능력수준은 비슷하다고 여겨저 중이 적당하다고 생각됬습니다.
그리고 단체pk인데,단체PK의 경우에는 반과 클레이아머의 효율이 상당히 떨어진다고생각되서
이스핀처럼 똑같이 평가가 낮아지는면은있으나
글라시아가 상태이상때문에 마퓨or마블을 받으면 단체PK 이중상태이상으로
확률에서 굉장히 좋은편이기때문에
글라시아+마퓨or마블의 경우와,탱커+클레이아머+반등 여러장점을 생각해서,
상당히 높게 평가하게되었습니다
4.막시민 리프크네
1:1사냥은 안좋다고 밖에 말할수없네요.
애초에 1:1사냥을 따지자면 막시민은 오화와 연이 主가되는데
사실상 오화의경우는 마검사타입만이 주로 사용하는스킬입니다.
그런데 테일즈위버란 게임의 특성상 초중후반 성장용 사냥터자체가
묘원과 몇몇 사냥터를 제외하고는 255까지거의다 몰이사냥위주로 편성되있다는것을 생각해볼때
오화의 1:1능력이 분명히 좋기는하지만,마검으로갈경우 폭의능력이 매우 떨어져서
1:1은 좋은데 몰이사냥은 비정상적으로 안좋아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한마디로 오화는 아무리좋다해도 PK용이아닌이상 거의 쓰기힘들다는걸뜻하죠.
그렇기에 대부분 실제사냥에서는 연만을 사용할수밖에없다는점이 감안되서 낮게평가될수밖에없었습니다.
그리고 적중검이 예전에는 분명 굉장히 좋앗지만 공지때린후 대놓고 하향이된것이 상당히 크게작용했고
막시민의경우는 펫스킬2차에서 그나마 가장좋게 평가되는 적중스킬과도 중첩이안되기때문에
적중검이 아직도 물론 좋은편이기는하지만 다른케릭터들이 펫스킬로 적중을찍어버리면
중첩이 안되기때문에 효과차이가 꽤 적어진다는것도 평가에 큰 영향을 줬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막시민의 스킬들자체가 자체명중률이 않좋다는거겠죠...
적중검 좋은건 저도 압니다만,자체 스킬명중율들이 다른케릭터들에 비해 대부분 떨어지기때문에
어떻게 다른케릭터보다 크게 명중률에 특화됬다고 보기도 힘들더군요.
거기에 1:1사냥에서 가장중요한 데미지자체도 아예뎀증버프가 없는케릭터이니 좋게평가하기힘들고
연자체도 데미지증폭률이 낮은편인데,딜레이를 보아도 막시민의경우는
연자체가 워낙 모션딜이 느린스킬이라.. 무려 270이라는 모션딜을 가지고있기때문에..
좋게 평가해드릴수가 없었네요.
하지만 그래도 몰이사냥을 1:1사냥보다 그나마 좋게평가하게된건
폭이란 스킬자체가 초중반에 선딜감소가 적고 대신에 HP와 탱커능력이 증가하는 hack케릭터의
특성상,긴딜레이때문에 초반에는 몰이사냥용으로 크게좋지않지만
후반으로가서 무딜폭위주로 뽑아내면 3배라는 크리배율도 그렇고 데미지도 나름 좋기때문에
1:1사냥보다는 상당히 높게 평가했습니다.
그리고 1:1pk와 단체Pk에서 막시민을 나름 높게평가하게된건
우선적으로 명중버프만가지고있거나 회피버프만 가진것이아니고 명회버프를 모두가지고있고
앞에서 말햇다시피 오화자체가 1:1데미지와 모션딜이 굉장히 좋은편이란점,
그리고 무엇보다 다른케릭들과는다르게 물마뎀을 모두 박을수있다는 장점이 좋게평가됬습니다.
다만 단체PK에서는 언데힐이라는 장점이 추가되기는하지만
딱히 폭외에는 좋은 범위스킬도없고
폭의경우도 카스나 수리검과는달리 상대한테 맞아주면서 쓰게되는스킬이기때문에
1:1pk보다는 조금더 낮게 평가됬습니다.
5.밀라 네브라스카
우선 뭐 왜1:1스킬이 상인지는 다들아실껍니다.
애초에 마늪이라고하는 1:1사냥터에서 조슈아,시벨린다음으로 가장몹을 빨리잡는케릭터였고
카드자체의빠른딜레이와 데미지를아실분들이라면 대부분 상이적당하다고 보시겠죠
무엇보다 1:1도 굉장히 좋게평가받는 이자크도 슬뱅의데미지가 1000%인데,카드는1090%이고
이자크의경우 버프자체가 1:1과 몰이사냥 둘중 하나만 배우는게 가능하기때문에
요즘같이 후반부고렙사냥터가 몰이사냥위주의 사냥터인경우에는 대부분 다들
데스토루도에 투자할수밖에없는만큼
이자크보다 조금더 유리하게 평가된감이있습니다.
그리고 또,이자크의경우에는 슬램뱅이 크리배율은 약40%정도 더 높기는하지만
무엇보다 모션딜차이가 슬램뱅290과 밀라140으로 거의 두배를 넘어서기때문에
데미지에서도 밀라가조금앞서는데 딜레이에서도 더많이 앞선다고생각하여
이자크가 중상으로 평가된만큼 말라는 상으로,아주 조금 더 높게평가했습니다.
원래대로 이 장단점만보자면 거의 중과상의 차이정도는되는데
중상과 상으로 차이가 좁혀진건 이자크의 리스트착용의 장점이 크게작용했습니다.
그리고 몰이사냥인데,원래는 사실 그렇게 높게평가될정도는아니였습니다.
무엇보다 밀라의경우에는 크덴바가 데미지는 굉장히좋은편이지만
명중률자체가 굉장히 극심하게 떨어지기때문에
사냥시에 효율이 상당히 많이 떨어진다는단점이있엇죠.
그리고 무엇보다 데미지가 좀 낮더라도 크리배율300퍼였다면은
패기빨을 굉장히 잘받을수있는데,..단순히 200%라는 점이 굉장히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크덴바 자체가 무딜이나올때 굉장히 좋은스킬이고
무엇보다 패기라는 녀석이 쿨타임이있다곤하지만 상당히 효율이좋은스킬이기때문에
나름 높은점수로 평가하게되었습니다.
그리고 1:1pk와 단체pk인데
아시다시피 밀라는 1:1pk는 그렇게 좋은편은아닙니다.
같은 방어구를 착용하는 나야만봐도,밀라는 딱히 인술엽같은 좋은방어스킬도없고
공격에도 마땅히 1:1주스킬에 스턴형패시브상태이상이 거의 달려있지않기때문에
사실상 수많은공격과방어스킬을 지닌 다른케릭터들에 비해서는 조금떨어지는편이죠
그리고 무엇보다 회피케릭자체가..빙결같은 상태이상에 굉장히취약한편인데
나야의경우도 인술엽이있음에도 불구하도 빙결이나 여러 스턴형패시브때문에 고생하는마당에
방어기술이딱히없는 밀라로써는 상당히 효율이 떨어진다는것을알기에 높은점수는 주지못했습니다.
하지만 단체Pk에서 볼때는 밀라의 포격이나,마퓨나마블을 받았을시에 효율이 굉장히좋은편이고
더티스트라이크같은 상태이상을 지닌 스킬의 효율도 굉장히 높아지기때문에
1:1pk보다는 많이 높게 평가하게되었습니다.
(밀라는 곧 단체Pk를 중에서 중상으로 수정시킬 계획입니다.)
6.나야트레이
우선 나야의 경우 1:1스킬이 안좋은건 누구나아실껍니다.
애초에 나야의 장점이 빠른딜레이인데 1:1스킬은 별로빠르지도않고
콤보연결도 굉장히 불편하기때문에 1:1사냥을할때 1:1스킬을 사용하기도 참 불편하죠.
그렇다고 뭐 데미지가 특출난것도아니고
1:1사냥처럼 데미지가 중요한상황에서 나야가 뎀증버프가있는것도아니니까요
다만,몰이사냥은도 다들 나야가 매우좋다는건 누구나아실껍니다.
선후무딜이 빠르게 나온다는것도그렇고,수리검의 모션딜이 심지어 평타보다빠르다는것도
그렇고,수리검의 크리배율이 좋은편이란것도 그렇구요.
무엇보다 인술엽자체가 몰이사냥에있어서는 거의 가장 좋은 방어기술이기때문에
빠른 고렙사냥터진입에도 굉장히 좋은스킬이 아닐수없습니다.
그렇기에 나야는 최상을줄수밖에없었고,초중후반 사냥터가 거의다 몰이사냥위주로
편성된만큼 성장력도 최상을 주게되었습니다.
그리고 1:1pk평가인데,..
1:1에서는 인술엽이 상향패치되면서 퍼랠이나 멘탈브레이크,프리즈등 여러가지 액티브형
스킬을 모두 무시해주는 효과가 생겼기때문에
사실상 막시민이나 시벨린,밀라처럼 1:1주스킬자체에 스턴형패시브가 붙어있지않은케릭터는
인술엽을 뚫기가 매우힘들어서 명회보차이가 극심하지않는한 거의 나야를 이기기힘들다는
장점이있습니다.
그런 인술엽이라는 장점과,인술영이나 백스텝에 스턴이 붙어있는것을 감안했을때
나름 좋은편에속한다고 생각해서 높게평가했구요.
단체PK의경우로가면 인술엽의 효율이 상당히 떨어지기는하지만
무엇보다 조슈아의 마퓨나 마블을받았을때 나야의후무딜수리검이 상당히 강해지기때문에
인술엽의 효율하락이있엇음에도 1:1pk와 똑같이 평가하게되었습니다.
7.시벨린 우
아시다시피 원래는 공격력과 딜레이감소밖에 능력이없던 버서크가
데미지증가율도 40%에서 50%로상향되고
이속증가까지 추가되는바람에
데미지50%증가 + 딜레이감소 + 이동속도증가+ 라는 고효율의 버프가된만큼
1:1사냥만큼은 높게평가하게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비연이 데미지는낮지만 크리배율이2.5배이고
낮은데미지도 사실 버서크덕분에 상당히 보완되는점이있기때문에
상으로 평가하게되었고,
최상으로 바꾸라는 분이 한둘있는데,시벨린의 사냥능력이 월등하기는하지만
조슈아의 고버가 너무독보적이기때문에 최상을 주지못한감이있습니다.
애초에 조슈아는 자체데지미가 1790+엠플리케이션20%라 2148%이고
비연의 경우는 630%에 버서크를받아도 945%밖에되지않기때문에
크리배율과 딜레이가 조금 앞선다고해도 크리보정율이 고버가 더 앞서고,
타수가 5타라서 극뎀시에 9999에 막혀효율이 떨어지는 점때문에
조슈아와 동급으로 평가하기는 힘들지않을까싶어 상에서 그치게되었습니다.
그리고 몰이사냥인데,
사실버서크와+홍룡은 상당히 좋은편이지만
범위사냥의경우 사실 그렇게 사냥효율이좋은편이아닙니다.
무엇보다 하드스킨이라는것자체가 그렇게 마냥 효율이좋은 방어스킬은아니고
홍룡자체가 크리배율200%밖에안되서 다른 케릭터들에 비해서는 상당히낮기때문에
1:1만큼 평가해드리기는 조금 무리여서 낮게 평가하게됬습니다.
그리고 1:1pk야 비연이좋기는하지만 아시다시피 패시브스턴형상태이상이없어서
딱히 급습이나 적이 엠탱같은 탱커가 아닌이상 적을 죽이기힘들고
급습을 노린다고해도 정작 자기자신은 급습싸움을할만한 방어스킬이없기때문에
낮게평가할수밖에없었습니다.
다만,그럼에도 1:1pk보다 단체pk가높은것은 투룡이라는 스킬에 마비효과가붙어있어서
마퓨나마블을받았을때 생각보다 효율이 좋아지기때문이라고 보시면될듯합니다.
8.티치엘쥬스피앙
1:1사냥이나 몰이사냥을 하로 둔것가지고 생각보다 말이많은데
티치엘이 본케인입장으로써 요즘에야 좋은템이많아서 솔플도좋다고생각하지만
솔직히 케릭터자체가 가진사냥능력은 별로안좋다고생각합니다.
그리고 1:1사냥과 몰이사냥은 하인데 성장력은왜 느리냐 라고 하시는분들도있는데
무엇보다 이평가는 게임자체의 유저분들이 대두분 고렙이기때문에
고렙위주의 평가로 약간 치우칠수밖에없었고
그래서 사실상 고렙능력이 더 크게반영되서 평가를 높게줬는데
성장력은 왜다르냐고 하시는분들이많죠
예를들면 조슈아같은경우도그렇구요
하지만,위의목록이 테일즈의 전부를 포함한게 아니라는것좀 알아주셨으면합니다
우선 티치엘의 경우에도 백법으로 공평파사가 가능하기때문에
사실 1:1사냥이나 몰이사냥이안좋아도 성장력이 크게뒤떨어지지는않고
1:1사냥이나 몰이사냥을 하로둔것은,1:1사냥이나 몰이사냥이나
그쪽으로만 특화되있는 케릭터가 많아서 그렇게됬다고보시면됩니다.
몰이를본다고해도 루시안,나야,이스핀,란지에,이자크,클로에와 비교해봤을때
누가봐도 뒤떨어지는게 맞고
보리스의 경우도 초중반은 어찌될지모르지만 중요하게여겨지는 후반에가면 폭무딜때문에
몰이에서 뒤쳐지는감이있죠
1:1사냥도 고버나 슬램뱅,댐증버프가있는클로에등 그런경우가많으니 굳이 설명하지않아도
아실꺼라생각합니다.
그리고PK에관해서는 다들아시다시피
1:1pk에서는 삼종의효과와 무딜아미가 매우좋기때문에
상위권이라고 포함했습니다
그외에 자기힐이가능한것도그렇고,마공이 판치는 도플에서 엠탱에유리한 로드와 로브도그렇고
여러모로 최상위로 평가할만한 조건이있다고봅니다
그리고 단체pk로가면 사실 이걸 떨어트려야하나
아니면 1:1pk와 같은 최상으로가야하나 고민을많이했는데
단체에서 삼종이 독보적인게아닌것이되서 피해를보기는하지만
애초에 삼종을 걸어준다는것부터 티치엘의 능력이고,무엇보다 공격능력은 안좋지만
언데힐이나,아군을 힐할수있다는 또다른 여러장점때문에
그대로 최상위권으로 평가했습니다.
9.란지에 로젠크란츠
만능케라는 별명은 가진녀석입니다.
막시민과 조슈아처럼 1:1과 Pk가 타입별로 갈리는경우의 케릭터인데
실제로 사냥하는 경우에서 대부분 물총으로 초반부터 후반까지 고레벨까지 끌고가시고
후반에 마공으로 전환해서 pk를하면서 나름 사냥도 괸찮게할수있는케릭터라
크게 그런점을 큰 감점요인으로 평가하지는않았습니다.
1:1사냥은 아시다시피 물공은 크게좋지는않지만 마공계열로 가면 상당히좋은스타일이고
무엇보다 뎀증버프도있고,자체가가진 사거리때문에 어떤점이든 +요인이조금 됬습니다.
다만 아시다시피 마공만 뛰어난편이기때문에 원래는 상정도가 적당한데 중상을주게됬고
몰이사냥의 경우는 거의 1~255까지 쭉사용하고
멀티샷이 사거리나 딜레이,공격횟수,데미지비율등 여러모로 다들아시다시피 좋은스킬이고
무엇보다 막시민이나 밀라처럼 대주는스킬이아니라,무빙이 어느정도 가능한 스킬이라는점에서
좋게평가하게됬습니다.
그리고 1:1pk와 단체pk인데
1:1pk에서는 생각보다 스턴형패시브나 액티브패시브가 많아서 상당히좋은편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햇다시피 긴사거리때문에 거의때리고들어가고
상대가무빙샷을 하거나 그런일을 걱정할필요도없기때문에
여러모로 좋게평가했습니다.
그리고 단체pk는 사실 크게 좋은 범위스킬은 없다고판단되서
1:1PK보다 조금 낮게 평가됬습니다.
10.조슈아 폰 아르님
1:1사냥은 뭐 2148%
다들아실껍니다 고버
자체딜레이가 느리다고 안좋다고하시는분들도있지만
애초에 완드자체가 스태프와로드를 합쳤을정도로 말도안되게 좋은무기라
어지간하면 마방을80이상이나 먹고들어가는만큼
사실 딜레이가 느리기보다는 거의 후반대로가서 고렙무기를낄수록
다른케릭터보다 빨라지는걸 볼수있습니다.
다만 이녀석은 후반부능력은 굉장히좋은데
스킬자체가 레벨이 워낙 많고
스킬만렙을 찍는레벨도 굉장히후반대이기때문에(고버178)
초반부에는 스킬자체의 효율이 타케릭터에 비해 굉장히 떨어지는면이있습니다.
다만,고렙위주의 유저가많은만큼 평가자체가 고렙위주로 치우쳐서 크게감점되지는않았지만
대신에 성장속도가 매우 낮게 평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몰이사냥은,아시다시피 이녀석또한 일렉을사용하기때문에
굉장히 방어효율은 좋은케릭터입니다.
그리고 공격을볼땐 일격의 명중률이 안좋아서 극후반에는 사용하지못한다는 단점은있지만
사실 버티컬의 데미지자체가 워낙좋은스킬이라,
요즘 조슈아분들은 대부분 그냥 일격을버려버리더군요.
무엇보다 루시안처럼 일렉덕분에 어질을적게줘도된다는장점이있고
마갑을착용할수있다는점때문에 20찔,30찔마갑을 생각하면 데미지에도 상당한플러스를줄수있다는
점때문에 나름 괸찮은 평가를 했습니다.
그리고 1:1PK와 단체pK인데
단체pK의경우는 고버가 튀고 마인드류의 중복으로 조금 감점을당했지만
애초에 케릭터자체가 수정구마방만 50가까이도뽑히고,완드마방만도 100을넘는
그야말로 엠탱만큼은 정말잘뽑는,
그러면서도 데미지도강한 케릭터이기때문에
1:1PK는 높게,그리고 단체PK는 1:1보다 조금 더 낮게평가했습니다.
11.클로에 다 폰티나
아시다시피 1:1사냥은 나름 괸찮은편인 케릭터입니다.
타케릭터들이 가진 고버나 비연에 필적할만한 스킬은아니고
무엇보다 메가블레이즈 자체가 자체딜레이는 상당히 길어서 결코초반부에사용할스킬은 못되지만
후반대로 들어 마방과 mr이높아지고, 선무딜에 가까워질수록
1200%에 크리보정률+12라는 장점이 돋보이고,갈수록 효율이 굉장히 좋아지는스킬이죠.
더군다나 티치엘은 가지고있지않은 데미지증가버프때문에 사실상 삼종보다는
방어스킬이 크게 필요치않은 1:1사냥에서는 조금더 효율이 높은샘이고
몰이사냥에있어서도 사실 티치엘의경우 방어기술만으로 볼때는 삼종이 굉장히 좋기는하지만
클로에에게는 워낙 방어능력이 탁월한 마나월이라는스킬,
그리고 티치엘에겐없는 몰이스킬들이 있다는것이
티치엘보다 사냥면에서는 조금 더 높게평가된 주된이유가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클로에의 경우에는 사냥으로보나 Pk로보나
순간이동이라는 스킬이 주는 기동성의 효율이 상당하기때문에
여러가지면으로 +가된점이 있엇습니다.
그리고 1:1pk인데,클로에의 경우에는 상당히 좋은 마나월이라는 방어스킬도있고
공격스킬에도 1:1주스킬인 아미에도 아시다시피 빙결이라는 스턴형패시브가있으니
공격과 방어도 상당히 좋은편으로 평가될수밖에없엇고
무엇보다 상태이상or급습에서 거의 판가름나는 1:1pk에서
급습원킬을 거의 불가능하게 해줄수있는 마나월의장점을 좋게 생각하지않을수없었습니다.
그리고 요즘처럼 마공이판치는 도플에서 엠탱을가기 유리하다는 장점도 상당히 좋은장점이고
무엇보다 순간이동의 기동성도 근접케릭터를 잡는데 무빙에 굉장히 유용하므로 +요인이되어서
이런여러이유로 최상급으로 평가하게되었습니다.
다만,단체pk로가면 티치엘보다는 확실히 활약하는 정도가 떨어지는면이있고
마나월자체도 혼자깨기는힘들지만,다굴에는 장사가없는만큼 인술엽과 마찬가지로
마나월의 효율하락을 무시할수는 없엇고,사람이 많은만큼 순간이동의 효율도 조금 떨어지게되고
단체쟁에서 딱히 좋은 범위스킬은 없다는점을 감안해서1:1pk보다는 조금 낮게 평가하게되었습니다.
12.이자크 듀카스텔
흔히말해 사기케릭터라고해서 상당히 논란이 많은케릭터입니다.
무엇보다 파포,쉐도처럼 명회버프가 굉장히 있어pk에서 굉장히 좋은편이고
그럼에도 사냥능력까지 굉장히 좋기때문에,어떻게보면 만능케라는 말이 상당히어울리는케릭이죠.
무엇보다 이자크의 경우는,조슈아나 란지에처럼 타입별로 나눠져서
어떤타입은 뭐가강하고,또어떤타입은 뭐가따로또강해서.. 무언가를 하고싶을때마다
그쪽으로 따로 타입재분을 해줄필요가없이
그냥 한 타입에서 전체적으로 다 좋다는것이 케릭터자체가 가진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케릭터는.. 명중률하나만큼은,..굉장히 사기적이죠.
사실상 템빨위버에서,아이템만 좋으면 다된다는 말도 솔직히 틀린말은아니지만
이자크의 경우는 거의 명중종결자라고해도 과언이아닙니다.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명중률의 부분으로 가면 이자크와 막시민과 비교하시는편이고,
대부분 명중률의 수준이 그래도 나름 막시민과이자크가 꽤 비슷한 정도라고들 착각하시는데
명중률의경우는 아이템이 아무리좋아도 옥쇄수준의 언밸런스템을 낄정도가 아닌한,
사실상 명중률의 큰판가름을내는것은 물공의차이와 마공의차이,
그리고 다른 그 어떤것보다 스킬자체의 명중률,이 굉장히 크게작용하는편입니다.
그런데 막시민이라는케릭터는 PK의경우 마공이 효율이 더좋아 마검을가는데,
이렇게되면 마공위주의스탯때문에 물공이주는 명보보너스를 효율적으로 받지못하게되고
그렇다고 이자크처럼 스킬명중률도 딱히 타케릭터에 비해 높지못한편입니다.
하지만,이자크라는 케릭터는 물공이라 마공에비해 자체명중률 훨씬 높은편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킬들의 자체명중률도 심각하게 높은편이죠.
고버가85%,연이90%정도인걸 감안했을때
이자크의경우는 슬램뱅106%,블랙아웃이109%나되니까요;
심지어 평타인 잽의경우는 113%나됩니다.
이렇게 물공+스킬명중률때문에 명중률이 극심하게높은상황인데도
이녀석은 심지어 막시민처럼 명중버프까지 가지고있죠.
물공명중+스킬명중+버프명중까지,거의 모든 명중률을 올려주는 부분에서 모두 상위권이기
때문에, 사실 이자크의경우는 사냥을하나 Pk를하나 miss걱정은 거의걱정없는케릭터이고
이런명중률때문에 사실상 대부분의 회피케릭터는 이자크를 이기기힘든게 사실입니다.
흠,..장점관련 사설은 그만하고 슬슬 평가이유를 말씀드려야겠는데요(단점은 좀 있다가)
1:1사냥의 경우는 다들 뭐 이자크가 사기네,뭐네하지만
1:1사냥만큼은 사실 그렇게 높게는 평가해드릴수없었습니다.
슬램뱅의경우에는 데미지는 1000%,크리배율은 240%이고 크리보정+5로 크게좋지는않은편인데
아시다시피 1:1사냥만큼은 2148%의고버니 딜레이가짧은비연이니 심각하게좋은스킬이많고
무엇보다 고버자체도 넘사벽이지만,상에 랭크된 시벨린의 비연하고만 비교해봐도
사실 비연자체의 데미지만 약할뿐
버서크를받으면 940%퍼센트가되고,거기에 2.5배의 크리티컬
그리고 무엇보다 모션딜이100,그리고 심지어 명중률도 100%로 상당히높다는걸봤을때
모션딜이 290인 슬램뱅으로써는 슬램뱅한번쓸때 거의2번~2.5번은 나온다고봐도 무방합니다.
한마디로말해서 데미지로볼때는 거의차이가 없는데
딜레이에있어서는 시벨린이 훨씬 더 앞서게 된다는거죠.
그외에도 1:1사냥시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되는 콤보연결이 이자크는 상당히 불편하기때문에
사냥시에 2콤보이상넘어가게되면 받게되는 +10%데미지증가 제대로 받지못한다는 단점도크죠.
(그외에 사냥시에 콤보연결이 안되 모션딜이 매우느리게 나가는것도 굉장히 불편합니다.)
이런여러가지면에서 상에 랭크된 시벨린보다 상당히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되어
1:1사냥은 중상정도로 평가하게되었구요.
이제 몰이사냥 평가이유인데요,
다들 아시다시피 몰이사냥에있어서만큼은 공격스킬인 데스토루도가 굉장히 좋은스킬이라
상당히 높게평가된감이있습니다.
데미지도 500%이상으로 상당히 높은데,무엇보다 크리보정률도높고 크리배율이 300%이며
뎀증버프때문에 그대미지들을 충분히 올려줄수있다는것도 상당히 큰 장점이됬죠.
그리고무엇보다, 스킬자체가 다른스킬과는다르게 2타라는점에서
후반효율도 상당히 좋다는것이 큰 +요인이됬습니다.
하지만,이런 사기적인 크리배율이나 데미지에도 불구하고 몰이사냥의 평가가 최상이 되지않은점은
바로 데스토루도가 가진 장점만큼이나 상당한 크기가있는 여러 단점들때문이였습니다.
무엇보다 데스토루도는,스킬의 사냥형식자체가 몹들에게 공격을 맞아주면서 사용해야하는스킬이라
다른케릭터들처럼 몰이하는 과정에서 대부분 몹의 피를 미리 깍아두게되는 장점등 여러장점을 갖지
못하고,또 다른단점들을 가지게 된다는 점이 상당히 크게 마이너스로 작용했습니다.
그리고,거의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이렇게 대주면서 사용해야하는 스킬과
단순히 비연파,카스처럼 멀리까지 쏠수있는 스킬의 효율차이를 굉장히 별거없게 생각하시는데
생각외로 이 두형식의 차이는 심각하게 큽니다.
무엇보다 요즘에는 예전과는 다르게 후반에서 극후반까지의 몰이사냥터가 거의다근접몬스터위주로
편성이되버렸기때문에,사실상 몰이사냥에있어서 무빙이가능하다는점은
거의 어지간한 케릭터의 방어스킬보다 훨씬더 높은 효율의 방어능력이 되어주죠,무시할수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런점은 빠른레벨업과 바로직결되는 빠른고렙사냥터진입에도 큰 +요인이되고
그외에도 몰이를 하는데 있어서의 속도차이,몹을 몰이하면서 동시에 몹의 체력을 깍아놀수있다는
공격적인 면의 장점들,여러가지 큰차이가있습니다.
그리고 그외에도,데스토루도의 경우는 정령의숲정령존같이 몬스터들자체가 원거리공격형식
위주로 편성된사냥터에가면,사냥자체가 굉장히 불편해진다는 단점도 포함되고,
무엇보다 몰이사냥의 경우에는 거의 모든몹의 공격을 맞아주면서 사용해야된다는 단점이크죠.
이처럼 여러가지 단점을 갖는 이 형식하나때문에 다른 최상케릭터들보다 상당히낮게평가됬고
무엇보다 스킬자체의 데미지는좋으나,딜레이자체가 기존의 최상에 랭크된 케릭터들보다
상당히 큰차이가 나게 느리다는점도 그이유중 하나가되었습니다.
(그외에 명회버프가 피관리와 짧은지속시간등 사냥터에서는 상당히 쓰기불편하다는 단점도 포함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자크는 몰이사냥 상에 랭크되었습니다.)
그리고,1:1pk와 단체pk인데요
앞에서 설명했다시피 pk가 왜좋은지는 다들 아실껍니다.
무엇보다 명중률자체가 거의 모든케릭터들 중에 가장좋고,명회버프도 가지고있기때문에
여러 지속시간이나 관리조건자체가 굉장히 불편한점은 있지만,그래도 pk에있어서만큼은
굉장히 좋게 평가할수밖에없었죠.
그리고 명중률도 좋지만,쉐도자체도 상당히 좋은 방어스킬이고
공격스킬자체에도 스턴이라고하는 상태이상이 패시브로 붙어있다는것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다만,단체PK에서 1:1pk보다 떨어지게된것은 무엇보다 단체전으로 갈수록 이자크의
생명줄인 명회버프의 관리가 굉장히힘들어진다는 크게작용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상대티치엘이 힐을줘버려도 버프가 깨지고,사실상 힐을 회피한다고 해도
우리팀이라고 와힐을 안줄거라는 보장도없으며,
여러가지 스킬이 왔다갓다하는 상황에서 체력을 95%에 맞춰서 물약을 먹기라는것이
마냥 그렇게 쉬운것이 아니라는점때문에 여러모로 낮게 평가됬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필자가 느끼는 이자크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인데
자꾸 사기케릭이니,만능케니해서 너무부러워하지좀 마셧으면하는게 필자의 개인적인맘입니다.
물론 능력자체가 너무좋아서,사실 어느정도는 하향하는것이 맞지않을까라는 생각도 들긴들지만
이자크를 각렙넘게 키워본 유저로써,솔직히 이자크는 여러모로 굉장히 "짜증나는" 케릭터입니다.
무엇보다 버프자체가 좋기는한데 피관리를항상 해야만한다는점이 항상 골머리를잡게하고
사냥에서도 피관리+짧은지속시간때문에,솔직히 케릭터자체가 능력이니 뭐니 다른걸떠나서
"재미"자체가 별로 없는 케릭터입니다.
그외에 사냥에있어서도,낮은후딜레이의 특성상 콤보가 자꾸끊어지기때문에 굉장히짜증나니
그 톡~톡~톡~톡 치는 느린슬램뱅을 많이 겪어보신분들이라면 모두공감할거라고 봅니다.
그외에도 버프를 하나만 써**다는 점도 상당히 난감하고
데스토루도도,데미지야 좋지만 무엇보다 무빙이안되는케릭이라..솔직히 사냥하면서 재미자체가
너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굳이 이케릭터는,나는 남에게 지는걸 무조건 싫어하는,혹은 쟁쟁이라고 쟁부심을 가지신분이
거나,자기와 케릭터의 개성,스타일의 일치보다는 케릭터자체를 능력위주에 치우쳐 고르시는분들이
아니라면,결코 추천해드리고싶지않습니다.
차라리 능력위주라하면 그나마 재미있는 란지에를 하시고
쟁위주라고해도 이자크보다는 더 재미있는 다른케릭터들을 키우셨으면합니다.
< 3.유저분들의 태클에 대한 답변란 >
아직 2항목에 오류가 많아서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이상으로 "자칭 스토리가 살아있다는 RPG 테일즈위버" 의13케릭터에 관한평가를마칩니다.
- 전체 댓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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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냐플 단호한K2012.02.12이건 공감이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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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아칸 『Frove』2012.01.11내용도 병1신이네 이게 퍼온거임?ㅋㅋㅋ 자기 생각 늘어놓은거밖에 안되네 뭐 병1신이 씨1발련아 겜접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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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아칸 『Frove』2012.01.11이 병1신애1미없는련이 말투봐라 ㅋㅋ 너같은 넘은 그냥 겜 접어라 괜히 공게 더럽히지말고 미1친병1신새1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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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냐플 토라지로2012.01.02아차,한가지 중요한걸 잊었다. 너네섭이 사람이 많아서 렙업 빡센걸거야. 그런데 화분경치 중복불가로 패치됐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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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냐플 토라지로2012.01.02예전에 캐시없이 2주~3주 만에 만렙 이자크 봐버렸다. 참고로 테섭 경치패치전에 캐시샵 오류없으면 1주일이면 찍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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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냐플 토라지로2012.01.026.부캐는 다른사람이 키워주는거다. 7.저렙 캐릭 묵히면 이벤트로 에오스6개씩준다. 이벤트때같이모으면 40개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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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냐플 토라지로2012.01.021. 부캐 키워서 초급스승만 쓰면돼 2. 에오스 예전에 준거 모아뒀던거로 올린걸거야 3. 화분 앤화분,일반화분,이번에 나온 메리여왕화분 중복돼 4. 그저께 2일동안 1.5배 했자나. 5. 에르텔쓴다는거 깜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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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냐플 양지영2011.12.29너 여기서깝치지말고 매위가서 한번 이자크가 성장속도빠른가 나야가 성장속도빠른가하고 물어서와봐 ㅄ아.50명이상댓글달아서 이자크가 더빠르다하면 내가 나가듸져줄테니까 **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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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냐플 양지영2011.12.29우와 ㅋㅋㅋ 님은 한 5일만에 제자10명졸업하셔서 스승증표까시나봐욬ㅋㅋㅋㅋ 귀요미새.끼가 스승증표계산안한것도 그거 아니까한건가보구만 그걸또 곧이곧대로 쓰는 저**는진짜뭐냨ㅋㅋㅋㅋㅋㅋㅋ 아 시.발 배아파죽겠네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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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냐플 양지영2011.12.29니말대로면 에오스만 50개인데?그뜻은 에오스거래가능하던 저번년도에나 가능하단건데 문제는 저번년도 에오스이벤할때 경치이벤따위안했는데 ㅄ아?그리고 넌 5일만에 제자 한 10명졸업시키나보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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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냐플 양지영2011.12.29니말은 5일x20시간 = 즉100시간동안 에오스,스승증표.화분조각(글고 시.빨 화분조각이 3종 ㅡㅡ?경치조각하나밖에 중복안되거든 호구야?)을 다쓰고사냥했다는건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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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냐플 양지영2011.12.29ㅄ아 스승증표?ㅋㅋㅋㅋ스승증표5일동안풀로까려면 제자몇명이어야하는지아냐?ㅋㅋㅋㅋ 그리고 에오스랑이벤트랑 겹친날 없거든?있어도 이틀이었어 내가백프로기억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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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냐플 양지영2011.12.29그딴 줫까는소리할꺼면 가서 스샷들고와서 공게에 찍어올려라 ㅄ아 매위아무리**봐도 20일이 최단기록이구만 5일이란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뻥카 진짜 개쩌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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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냐플 양지영2011.12.29ㅋㅋㅋㅋㅋ 토라지로야 간만에왔더니 내글에서깝치고있녜?5일만렙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너 개그맨으로 전향할생각있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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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냐플 토라지로2011.12.28ps) 님이 레벨업 느렸다고 폭업이 불가능하다고, 입테일즈 드립하지마시구, 님부터 논리정연하게 댓글이라두 달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