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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커 루시안 240렙 육성법(1/2)

네냐플 리칼디온 2008-12-20 21:57 26731
리칼디온님의 작성글 14 신고
 

본 교관은 현재 205렙으로 오직 탱커로만 컸고 앞으로도 탱커로 클 루시안이다.

(이제 205렙인 주제에 240렙 육성법이라니? 라고 말할 수 있겠으나 우선 글을 읽고 나서 불만을 말해주기 바란다)

회피? 그런 거 없다. 1렙부터 240렙까지 탱커로 클 사람들만 따라오도록.

아래의 글은 어디까지나 루시안에 기준한 것이나 다른 캐릭터라도

탱커형 이라면 일부 공통되게 적용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제시한 수치나 스탯 적용, 계산 공식 등은 대부분 스스로 느끼고 계산한

비공식적인 것으로 그에 한 좀 더 정확한 수치를 아는 분이면 댓글을 달아주시길 바란다.

 

인증 및 증명사진이다. (...근데 저 밑엔 왜 1렙이라 뜨는거지..ㅡㅡ?)


1. 탱커에 대한 이해.

테위에서 ‘탱커‘ 라고 하면 보통은 물리 방어 중시 캐릭터를 말한다.

(마법 방어 탱커는 스탯과 장비 구조상 현실적으로 티치엘만 가능하다.)

선택한 사냥터에서 모든(물리)공격에 대해 1 데미지를 받는 것이 탱커형의 기본적 성장목표다.

우선은 기본적으로 디펜 스탯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한다.


디펜은 스탯 1을 찍을 때마다 HP 40 무게치 8의 보정이 붙는다.(보정으로 얻으면 그 절반)

탱커면 9999 는 봐야하는 거다. 생명의 성소? 방어구 옵션? 그딴 거 없어도 9999 간다.


적의 물리 공격을 방어하며 그 비율은 스탯 1당 약 3이다.(방어구의 물방도 같은 수치)

겨우 3? 데미지는 수백 수천씩인데?

라고 하겠지만, 나중에 자세한 디펜 스탯의 적용을 알려주겠다.


HP 기본 회복을 늘려준다.

디펜 스탯이 182인 본 교관의 마을 회복량은 36이다.(앉으면 42) 대략 5당 1 회복인 듯 하다.


HP 회복 물약 사용시 추가적으로 회복량이 늘어난다.

본 교관이 온몸으로 맞아(때워)가며 파악한 디펜 스탯 1당 물약별 추가 회복량을 알려주겠다.

 

힐링(소)- 1  힐링(중)- 1.75  힐링(대)- 2.5  힐링(특)- 3.25  힐링(특대)- 4  루모리(특)- 5

라이프(소) - 0.05%     라이프(중) - 0.15%      라이프(대) - 0.25%

기본 회복량에, 자신의 디펜을 곱한 뒤 더하면 된다.(나머지는 버림.)

허브나 딸기 시럽 등의 회복량 정보는 없지만, 물약 딜레이가 생긴 현 시점에서 그걸 쓰는 사람은 없겠지? 로슈 시리즈는 랜덤 적용 이후에 디펜에 영향을 받는 듯하나, 수치 자체는 미지수. 디펜이 낮다면(120이하) 쓰고 그 이상이라면 쓰지 않아도 된다.


스킬 캔슬을 막아준다.(허나 솔직히 잘 느껴지진 않는다...)

본 교관이 몸으로 체험한 바에 따르면, 최대 HP에 3% 미만에 해당하는 데미지로는 거의 캔슬을 당하지 않는다. 입은 데미지가 클수록 캔슬 당할 확률이 높아지는 듯하다.

 

 

이제부터가 본론이다. 데미지 계산 방식과 방어력의 적용에 대해 알려주겠다.


캐릭터 A 와 B 가 있다고 하자.

둘은 같은 C 라는 몹을 잡고 있고 각각의 디펜합은(스텟 +장비) 50과 100이라고 하자.

A 는 C에게 공격당해 크리티컬로 1000 의 물리 데미지를 받았다.

C 가 사용한 공격이 200%의 공격배율에 크리티컬 2배의 스킬이라고 하면, B 가 같은 조건으로 받을 데미지는 얼마일까?

디펜 1당 3을 감소할 수 있고 차이가 50이니 150이 감소한 850일까?

실제로 B 가 입는 데미지는 400이다. 왜 그런가 하면 몬스터의 데미지 계산법이

“(스탯공격 +레벨가중치 - 상대 디펜) * 스킬배율 * 크리배율 = 최종 데미지

위와 같은 방식이기 때문이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괄호 안.

디펜이 줄여주는 데미지는 최종 데미지가 아닌 적의 레벨과 스탯에 근거한 기본 공격력이다. 해당 C 의 물리공격력은 실지로 400이고 디펜으로 경감한 후에는 A 와 B 에게 각각 250 이고 100 이 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600의 차이가 나게 된다는 것이다.

이제 감이 오는가? 그렇다면 디펜이 130인 D가 입을 데미지는 얼마일까? 계산해 보면 알겠지만, 동일 조건에서 겨우 40의 데미지를 입게 된다.

그럼 디펜이 133을 넘어 C 의 공격력 이상이라면? 당연히 데미지는 1이다.

(시스템상 0 데미지는 1 혹은 2로 나온다.)

스킬 배율이 1000% 고 크리시 5배라고 해도 괄호안의 수치가 0이면 데미지는 1이다.

이것이 탱커가 존재할 수 있는 이유다.


 몹이 아닌 일반 플레이어 캐릭터의 물리 공격력 계산은 다음과 같다.

“(스탯공격 +장비공격 - 상대 디펜) * 스킬배율 * 크리배율 * 증폭스킬배율(맹약, 기합 등) * 1.1(2타 이후 콤보 데미지) = 최종데미지

조건에 맞지 않다면(증폭스킬이 없다던가 콤보가 아니라던가) 계산에서 빼면 된다.

스탯 공격과 무기 공격력 계산법에 관해서는...

....................

 

당연히 여기서도 괄호 안을 0 으로 만들면 데미지는 1 이다.


다음으로 탱커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장점 - 매우 안정적인 사냥가능. 넉넉한 무게치로 인한 압도적인 사냥 지속시간. 몰이사냥 안정성 특화(소모품 절약 및 비컨트롤 - 잠수가능). 전반적으로 저렴한 장비 가격.


단점 - 마공에 매우 취약해 사냥터 선택에 제약이 많음. 헬렙(렙업이 힘든 시기)이 길다.

대부분의 공격을 맞아야 하기 때문에 상태이상에 잘 걸린다. 1:1 사냥에 약하다.

공격력이 다소 약한 감이 있다.(어질이 낮아 크리가 적음. 공격 장비를 쓸 수 없음)


탱커의 장점은 한마디로 말해 ‘안정성‘ 이고 단점은 상대적인 ’느림‘ 이라 하겠다.

그러나 탱커로 크면 이런 것도 가능하다는 걸 보여주기 위한 영상을 하나 링크한다.


http://www.mncast.com/pages/player/index.asp?mnum=6240444


어떤가? 약간 공격력이 모자르긴 하지만, 지나칠 정도로 안정적이지 않나?(잠수타도 된다!)

(영상에 음악이 없어 좀 많이 지루하다...배경음악이라도 킬 것을...OTL 나중에 고쳐보겠다.)

참고로 영상에서 모아 잡은 몹의 수는 23.(경치는 약 33000)

영상은 203렙에 찍은 것으로 아직 본 교관은 205렙이기는 하나, 크리스마스 던전 3층에서 무난한 사냥 스탯을 완성해서 240을 갈 수 있고, 그럴 예정이기에 240렙 육성법이라 썼다.


탱커의 숨겨진 장점.

 

①탱쩔 기능 - 탱쩔이라 함은 기여파티 이후 몹을 몰아 맞아 주는 몸빵 사냥을 말한다. 공격은 일절 하지 않고 경치를 몰아주는 일방적으로 상대에게만 유리한 사냥으로 회피가 부족한 극뎀형 캐릭터에게 해줄 수 있는 보조 사냥 방법이다. 가만히 있기보다 상태 이상(감전, 화상)을 걸어주면 효율은 두 배. 상대가 1:1 사냥 속도에 자신 있는 캐릭터라면 상황에 따라 백법과의 사냥에도 밀리지 않는 아주 효율적인 보조 파티 사냥이 될 것이다.


②효율적인 앵벌 - 넉넉한 무게치로 사냥 중 거의 모든 잡템을 주울 수 있고(남이 흘리고 가는 것까지 줍는 거다) 적절한 사냥터라면 엠물약 정도 말고는 소모할 것도 없다.(그나마도 잘 쓰지 않는다) 대량 바인딩도 쉽고(포젤 2000개 들고 바인딩 하기라던가.) 여러모로 편한 점이 많다. 적절한 렙 사냥터(물공 사냥터)에서 탱커가 돈에 손해 볼일은 절.대. 없다.


③저력(가칭) - 회피계 캐릭터로는 눈치 채기 힘들지만, HP 가 줄어들면 줄어들수록 캐릭터의 방어력이 올라간다. 최대 HP 가 많을수록 그 효과가 크며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으나 체감상 최대로 디펜 10~12 정도의 수치 보정이 붙는다. 여기서 이 기능의 활용법은...

만피에서 50~60 정도의 데미지를 입더라도 피가 줄어들기 시작하면 데미지가 1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시점부터는 가히 무적. 탱커라면 아슬아슬 할 때까지 피가 줄어도(HP 300이하) 데미지 1 이 뜨기만 한다면 포션은 불필요. 자신의 캐릭터의 한계를 시험해보자.

탱커라면 방어를 사냥터에 맞추고 렙업(디펜 성장)에 따라 방어 장비를 하나씩 공격 장비로 바꿔가며 공격력을 높이고 피 500 이하가 되어 사냥 하면서도 웃어줄 수 있어야 한다.

저력은 몬스터에게도 적용되는데, 역으로 몬스터의 체력이 줄수록 칼이 빗나가는 경우가 많아지는 것으로 보아, 피가 줄어들면 캐릭터의 방어 이외에 회피도 올라가는 것이 아닌가 추정한다.(수치는 미지수. 물론 어디까지나 추측이며, 실제 적용되는지 확실치는 않다.)

 

 

2. 추천 솔플 사냥터와 적정 방어수치

 

추천 레벨대와 사냥터, 그리고 그 사냥터에 필요한 디펜 수치를 계산해 놓은 데이터다.

덱스 수치는 레벨과 같거나 약간 작은 정도면 되니 예외의 경우를 빼고는 적지 않는다.

겹치는 레벨대가 보일 텐데, 장비가 되면 그때부터 가도 된다는 의미다. 탱커 솔플 기준이라 일반적인 추천 사냥터와 차이가 있다.(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확인 부탁드린다)

사냥터 자체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니 사람이 적은 한적한 사냥터가 더 좋을 수도 있다.

한 사냥터만 고집하지 말고 자신의 장비나 스탯, 상황 등을 고려해 사냥하자.


“추천 디펜“ 은 스탯과 물리 방어력을 합한 수치를 기본으로, 위에서 설명한 저력 및 수호의 비약을 합해 물약이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최대한의 최소치이므로 유의할 것. 각 레벨별대 캐릭터로 체크한 것이 아니라 조금 차이가 날 수도 있다. 제시한 수치보다 3~4 정도는 더 준다는 느낌으로 재분하자.(딱 맞는 건 괜찮지만 적으면 곤란하다)


1~16 렙 : 스타일은 베기로. 덱스와 디펜을 1:1로 주면 된다. 축던으로 가자.

17~24 렙 : 크라이덴 1-3 필드에서 포젤과 미네를 잡자.

20~42 렙 : 시련의 동굴 1층이나 필라이온 던전 등에서 몰이사냥을 추천한다.

35~52 렙: 수정동굴 1층(1-1) 몰이 사냥이나 시동 2층, 하얀 숲으로 가자. 약간은 헬렙.

52~75 렙: 페나인 5번에서 사냥하되 드라군은 잡지 말 것. 추천 디펜은 160 이상.

62~90 렙: 페나인 6번에서 몰이사냥. 추천 디펜은 205 이상.

75~105 렙: 헬렙대 진입...페나 6에서 끈질기게 105를 가도 좋고, 대나무 협곡도 그럭저럭 할만하다. 덱스 85 이상과 디펜 245이상을 확보할 수 있다면 페나인 2번의 기가스 쿠스토 던전을 추천한다.

105~125 렙: 붉은 수련 길을 추천한다. 본격 헬렙. 덱스는 130 정도로, 추천 디펜은 250 정도면 된다.(알루코의 화상에 주의하자.) 솔플로는 마땅한 사냥터가 없다.(그냥 공평 가자)

115~150 렙: 혹한2를 추천하지만 루시안으로 115렙에 바로 가기는 힘들 수 있다. 덱 140 이상에 디펜 305 정도가 필요. 가끔 보이는 설인은 없는 셈 치거나 물약으로 잡자.

135~175 렙: 혹한 3으로 가자. 물복 무기로 바꾸기를 추천한다.(반드시 바꿀 필요는 없다) 무기 전환 시 스타일은 바꾸지 않아도 된다. 160이상의 덱스와 350 정도의 디펜이 필요.

눈의 여왕에 주의할 것.(피 줄이고 사냥하다 눕는 수가 생긴다)

155~200 렙: 엘던 2와 3을 가면 된다. 추천 덱스는 180이상.

엘던2는 370 디펜. 엘던 3은 385 디펜 정도가 필요하다. 엘던 3의 보스는 건드리지 말자.

200~240 렙: 크리스마스 던전 3층으로 가자. 디펜 405 정도가 필요하다.


75~125렙 대가 탱커로는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라 그 시점에서 회피 계열로 잠시 공평 사냥을 한 후 다시 탱커로 돌아와도 문제는 없다. 위 사냥터나 제안한 내용들은 어디까지나 하나의 예일 뿐, 집착할 필요는 없다. 다만, 탱커 솔플로 크려면 저 정도가 가장 무난하다.


이론적이긴 하나 앞서 적은 데미지 계산 공식에 근거했을 때 어떤 캐릭터라도

디펜 합이 410을 넘어서면 일반 몬스터의 어떠한 물리 공격에도 웃어줄 수 있을 정도가 된다.

또한 일반 캐릭터 공격도 어림잡아 450을 넘기면 거의 무조건 1이 뜬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공스탯 합이 400을 넘는다던가 하는 스페셜 공격스탯에 경우는 예외다)

 

그런 연유로 아무리 극 탱커라고 해도 실지로 주는 디펜은 물약 효율이 한계점에 달하는 200 이상은 굳이 주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한다.(라이프(대)의 회복량이 100%가 된다)

나머지는 장비만으로도 얼마든지 커버 가능하니 남는 스탯은 공격이나 명중으로 줘도 문제없다.

(일단 루시안의 경우이나, 다른 캐릭터라고 해도 220 이상은 의미 없다고 본다)


 

105렙 이전까지는 탱커 재분법이 있을 테니 그것을 참고하면 된다.

추천장비나 105렙 이후의 탱커 재분법에 대해서는 재분 시뮬레이터를 열심히 돌려보고 정리해

2편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심심해서 올리는 탱커질(?) 스샷.

페나 6 몰이 스샷. 레벨이 높아서 저런 게 아니라 디펜만 되면 아무나 가능하다.


혹한2에서 설인과 노는 중. 몰이하기 귀찮아 대충 찍었다.

전체 댓글 :
14
  • 보리스
    네냐플 CrazyKnight
    2011.01.25
    저기.. 님아 152탱커 루시안을 키운 저로썬 다 좋은데요 혼동 8층에도 다 물공몹인데;; ㅎㅎ(오늘 파사하면서 깨달았다는 ㅎ)
  • 보리스
    네냐플 CrazyKnight
    2011.01.25
    저기.. 님아 다 좋은데요 혼동 8층에도 다 물공몹인데;; ㅎㅎ
  • 루시안
    하이아칸 딜군
    2010.05.30
    이런식이면 댐지도 별루안나와요 더오래 걸린다는 단점이있을듯한대..
  • 루시안
    네냐플 크록스”
    2009.08.03
    탱커로 몰이 하면 안움직여서 짜증나는데ㄷㄷ
  • 이스핀
    네냐플 퓨댕〃
    2009.03.23
    아 나도 탱커로좀바꿔볼까... 끌리네이거보니
  • 루시안
    네냐플 Answer
    2009.01.13
    마공에 취약하다는거 ~
  • 보리스
    네냐플 고수가될꺼양
    2008.12.25
    저도 지금 탱커를 키우고 있습니다 마검사보리스 110입니다 탱커가 물리공격에는 탁월하지만... 마법공격에는 젬병입니다 탱커라서 에피2 챕4 못깨고 있습니다 인어때문에....
  • 루시안
    네냐플 능금
    2008.12.23
    루시안..흐흐흐 콜이다
  • 루시안
    네냐플 켈란
    2008.12.22
    님아 마공은?
  • 루시안
    네냐플 리칼디온
    2008.12.21
    1:1 에서는 상당히 느려지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몰이 사냥에서는 위험이 적고, 별도의 회복시간 없이 계속 공격 및 사냥을 할 수 있기에 거의 차이나지 않습니다.
  • 루시안
    네냐플 하중
    2008.12.21
    그리고 사냥 속도도 느릴거 같은데.. ..
  • 루시안
    네냐플 하중
    2008.12.21
    흠..평도 회피 했다가 데미지도 별로고 사냥터도 찔기보다 낮아서 다시 찔기로 전향했는데요, 베기형 물복으로 가야 하는건가요...안전성은 뛰어나지만 데미지도 약하고 ... 크리도 안뜰거 같은데 어떠한가요 .
  • 보리스
    네냐플 뉴타입그이
    2008.12.21
    크던3층 초합금 막대사탕 그리시에게 디펜 50대로 1400~1700씩 맞다가, 1맞는 광경을 보는 기분이란... ㅠ 멎대ㅔㅑㅓ라ㅣ먼ㅇㄹ
  • 막시민
    네냐플 Knight헬리오스
    2008.12.20
    오옷! 저도 막군 렙200까지 탱크로만 키웠던 1人이라 공감이 가네요^^ 막군할때는 사냥터찾기가 힘들어서 혹한에서 200까지 올렸더랬죠ㅎㅎ;; 최근 루시안 새로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 같아요^^ ㄳ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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