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안녕하세요. 최근 복귀해서 각 캐릭터별로 에피소드 1을 클리어하고 있는 플레이어입니다.
캐릭터들을 플레이 해 보면서 생각나는 개선점(?)이 몇 개 생겨서 적습니다.
1. 루시안
1-1 윈드 슬라이스 : 리노베이션 전 물리복합 스킬인 '실프 커터'의 선행 스킬이라 찍었던 건데 이걸 자주 쓴다고 판단해서 생존한 것이라 지우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1-2 살 : 이미 '소용돌이'라는 대체 스킬이 있으며, '살' 역시 '충뢰'의 선행 스킬이라 찍었던 것을 위의 '윈드 슬라이스'처럼 자주 쓴다고 판단해서 생존한 것이라 추측, 지우는 것이 낫다 생각됩니다.
1-3 비연파, 원무 : 과거 '비연파'와 '원무'는 각각 물리복합, 베기형 1:多 스킬이었다가 서로 뒤바뀐 케이스입니다. 특히 '원무'가 물리복합으로 넘어가 베기형 루시안은 당시 큰 타격을 받았었습니다. 안 그래도 '실프 커터'가 있어 '원무'는 쓸데가 없다가 결국 1:1 스킬로 바뀌었죠. 또한 '비연파'는 스킬 설명에 '비의 궁극적인 형태'라 나와 있고, '원무'는 '원형베기에 연을 접목시킨 루시안의 아류기술'이라 나와 있는 만큼 서로 다시 변경해서 '원무'를 베기 1:多 스킬로 바꾸고, '비연파'를 물리복합 1:1 스킬로 재설계하는 게 맞다 생각됩니다.
1-4 ⓒ종베기, 선풍참 : 만약 1-3이 적용될 경우, 이 둘은 도계열인데, 주력스킬이 검계열에 있다 보니 뭔가 애매해 보여 계열을 옮기는 편이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보리스
2-1 크래시 봄, 스매쉬 크러셔, 인헤리티드 : 보리스의 베기형 스킬인 '원형베기'가 사라지고, '크래시 봄'이 원래 물리복합 스킬에서 베기형의 1:多 스킬로 넘어왔으나, '크래시 봄'의 스킬 설명에 '폭의 강화 형태'라 나와 있어 스킬이 매끄럽게 연계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크래시 봄'을 물리복합 스킬로 되돌리거나 삭제하고, '스매쉬 크러셔'의 딜레이를 줄이고 '인헤리티드'를 도계열로 옮긴 뒤 베기형의 1:多 스킬로 변경하는 게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2 빙격참 : '빙격참'의 경우 스킬을 이용하기 위해 포인트를 찍으려 하면 '시엔'이라는 계열 합계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쓰지도 않는 스킬들을 더 찍어야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 '시엔'을 지웠으면 합니다.
3. 밀라
3-1 찌르기형, ⓒ휩 스러스트 : 밀라에게는 찌르기형에 대응하는 기본 콤보는 있으나, 대응하는 무기나 스킬이 없습니다. 찌르기형 밀라 유저에게 스타일 재분배 스크롤을 배포한 뒤 없애버리는 게 낫다 생각됩니다.
4. 티치엘
4-1 티치엘 계열 : 분명 스킬은 5개이고, 레벨도 각 스킬당 1로 마스터인데, 왜인지 계열 합은 6으로 나와 있습니다. 뭐가 문제인지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5. 이스핀
5-1 ⓒ스크래치, ⓒ오버 슬래시 : 이유는 모르겠으나 베기형 스킬인 'ⓒ스크래치'가 STAB이 오르는 오를란느 계열에 들어가 있습니다. 'ⓒ스크래치'를 에투알 계열로 옮기거나 'ⓒ오버 슬래시'와 자리를 바꾸는 편이 나아 보입니다.
5-2 살 : 위의 루시안과 마찬가지로 '질풍사', '카운터 스피어'의 선행 스킬이라 찍었던 것을 자주 쓴다고 판단되어 생존한 것이라 추측, 이미 대체 스킬인 '질풍사'가 있으니 지우는 것이 낫다 생각됩니다.
5-3 치료술 : 이스핀으로 에피소드 1을 진행하거나 네냐플 인연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이스핀이 '베이라스의 축복'이라는 치료 스킬을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치료술'의 이름을 '베이라스의 축복'으로 바꾸는 편이 나아 보입니다.
6. 막시민
6-1 실피드 랜스 : 보리스의 '크래시 봄', '스매쉬 크러셔'가 '폭'의 발전형 스킬인 것처럼, '실피드 랜스' 또한 '폭'의 발전형 마검사 스킬입니다. 허나 현재 '미스트랄 블레이드'라는 대체 스킬이 생긴 만큼 물리복합으로 옮기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6-2 연, 참, 오화월광참 : 리노베이션 전에는 '참'은 '오화월광참'의 선행 베기형 스킬이었고, '오화월광참'은 마검사형 스킬이었습니다. 허나 현재는 '풍아도'라는 풍속성의 대체 스킬이 생겨 입지가 애매해졌습니다. 때문에 '연' 혹은 '참'을 과감히 삭제하고 '오화월광참'을 베기형 스킬로 변경하는 게 어떨가 생각합니다.
7. 시벨린
7-1 베기형, ⓒ휘두르기 : 시벨린에게는 베기형에 대응하는 기본 콤보는 있으나, 대응하는 무기나 스킬이 없습니다. 베기형 시벨린 유저에게 스타일 재분배 스크롤을 배포한 뒤 없애버리는 게 낫다 생각됩니다.
7-2 쌍룡섬 : 한 마디로 시벨린 판 '살'입니다. 리노베이션 전에는 '투룡'의 선행 스킬이었습니다. 위의 루시안, 이스핀과 마찬가지로 지우는 게 낫다 생각됩니다.
7-3 폭격 : '주변에 창이 폭격하듯 떨어지고'라는 스킬 설명에 의해 창계열에 등록된 물리복합 스킬입니다. 스킬 설명을 바꿔 봉계열로 옮기거나 스탯을 STAB 기반으로 바꾸는 게 낫다 생각됩니다.
8. 나야트레이
8-1 ⓒ찌르기, ⓒ연속 타격 : 각각 주력 스킬은 다른 계열에 있는 콤보입니다. 주력 스킬이 있는 양인술과 체술로 옮기는 게 나아 보입니다.
8-2 광묘 : 찌르기형을 선택할 수 없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찌르기형 주력 1:1 스킬은 이것뿐인데 채널링+쿨타임이 붙어 있습니다. 차라리 리노베이션 이전의 '백스탭'을 복구하고, '광묘'는 이자크의 '멸신난무'처럼 후일 배우는 극딜 스킬로 변경하는 게 나아 보입니다.
9. 조슈아
9-1 영매(변화계), ⓒ휘두르기 : 캐릭터 생성 시 고를 수 있는 스타일 중 하나이나, 밀라, 시벨린과 마찬가지로 대응하는 무기가 없습니다. 스타일 재분배 스크롤을 배포한 뒤 없애버리는 게 낫다 생각됩니다.
9-2 검투사(강화계), ⓒ찌르기 : 이 계열로 캐릭터를 생성하거나 스타일 재분배를 하면 기본 콤보가 'ⓒ휘두르기'로 찍혀 있습니다.(마술사(방출계) 계열을 해보질 않아 모릅니다.) 'ⓒ찌르기'로 기본 콤보를 변경해주시길 바랍니다.
9-3 고스트 버스트 : 검투사(강화계) 계열은 찍어 봤자 쓸 일도 없는 마법 스킬이 영매 계열에 있습니다. 마술사 계열로 옮기거나 로아미니의 '원망', '원한'처럼 마스터리를 통해 '소울 버스트'와 변경할 수 있는 스킬로 바꾸는 게 낫다 생각됩니다.
10. 클로에
10-1 화염계, 빙결계, 전격계 : 캐릭터 생성 시 선택할 수 있는 스타일들입니다. 어차피 무기는 같고 스탯만 약간씩 다른 거 벤야 이후 캐릭터들의 스타일처럼 통일하거나 스타일의 이름을 변경하여 어떤 스탯이 중심인 스타일인지 확실히 알 수 있게 하는 게 나아 보입니다.
11. 란지에
11-1 보조형 : 캐릭터 생성 시 고를 수 있는 스타일 중 하나이나 다른 캐릭터들을 포함하여 제일 최악으로, 대응하는 무기에 이어 콤보도 없습니다. 스타일 재분배 스크롤을 배포한 뒤 없애버리는 게 낫다 생각됩니다.
11-2 피어싱 샷, 아이스 피어스 샷 : 피어싱 샷의 경우 데미지만 살짝 더 높을 뿐 딜레이가 길고 쿨타임 5초가 달려 있어 선호되지 않으며 하필 계열 대응 스킬이 '아이스 피어스 샷'이라 더더욱 외면받고 있습니다. '아이스 피어스 샷'의 경우 큰 문제는 없으나 굳이 따지자면 '아이스 샷'의 자리를 빼앗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두 스킬을 개편하여 극딜 스킬로 만드는 게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1-3 산탄 리볼버, 트리플렉스 리볼버 : 이 두 스킬의 경우 각 계열 스킬들이 이미 그 자리를 충실히 지키고 있기에 나설 자리가 없습니다. 두 스킬을 지우고 마스터리는 '플래시 뱅'에 뭔가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잡는 게 나아 보입니다.
12. 이자크
12-1 물리복합, ⓒ더블 킥, 파워 펀치 : 이자크에게는 물리복합에 대응하는 기본 콤보와 1:1 스킬은 있으나, 대응하는 무기나 1:多 스킬이 없습니다. 물리복합 이자크 유저에게 스타일 재분배 스크롤을 배포한 뒤 없애버리는 게 낫다 생각됩니다.
13. 아나이스
13-1 미카베어 밟기, 루시베어 밟기 : 튀어나오는 곰발의 색만 다르지, 완전히 같은 스킬입니다. 미카베어가 방어, 1:多, 루시베어가 공격, 1:1에 특화된 만큼 밟기 스킬들도 특화시키는 게 나아 보입니다.
13-2 앵그리 픽시 : 스탯 기반이 INT기도 해서 비호 정령 스타일은 잘 안 쓰는 걸로 알고 있고, 마법 인형 스타일은 2종 밟기 스킬이 나와 더더욱 쓸 일이 없어졌습니다. 파괴 정령 스타일만 쓸 수 있게 변경하는 게 나아 보입니다.
14. 이솔렛
14-1 윈드참, 원형베기 : 리노베이션 후 '진공참'과 '윈드참'이 연계스킬이었던 게 나눠지면서 스킬 자리가 애매해졌습니다. '원형베기'를 지우고 그 자리를 채우게 하거나 '윈드참'을 지우는 게 나아 보입니다.
15. 벤야
15-1 스트라이크 블로우 : 1:1기의 경우 데스사이드 계열에는 낮은 레벨의 경우 '사이드 댄싱' 혹은 '스트라이크 블로우', 높은 레벨의 경우 '샤프 헬 파이어'가 있지만, 홀리 해머 계열에는 높은 레벨에만 사용할 수 있는 '미티어 소울'만 있습니다. '스트라이크 블로우'를 홀리 해머 계열로 옮겨 저레벨 구간의 1:1기 자리를 채워주는 게 좋아 보입니다.
16. 로아미니
16-1 포이즌 노바, ⓒ포이즌 다트 : 'ⓒ포이즌 다트'는 콤보 공격임에도 불구하고 3번째 스킬에 놓여 있습니다. '포이즌 노바'와 자리를 바꿔 맨 위로 올리고, 노바 계열을 한 곳으로 모으는 게 나아 보입니다.
17. 녹턴
17-1 스나이핑 포지션 : 사냥 때마다 쓰는 스킬인 만큼 패시브 혹은 토글로 변경하는 게 나아 보입니다.
18. 리체
18-1 리체 계열 : 다른 캐릭터들, 심지어 새로 나온 예프넨에게도 있는 4~5종의 패시브 스킬이 리체만 없습니다. 빠른 추가가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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