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테일즈위버M 갤러리와 매직위버 등 테일즈위버 유저 커뮤니티에서
어비스 개편 공지 이후 유저들의 반응을 취합한 내용입니다.
개편 내용이 불분명한데에서 오는 의문사항과
이전부터 필히 진행됐어야할 사안들에 대해 건의사항을 정리했습니다.
현 주요 컨텐츠인 어비스 개편은 나름 격변 패치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일전에 소통창구를 늘리겠다고 약속하신만큼
아래 사안에 대해서도 답변 가능 범위 내 적극적 답변해주시길 희망합니다.
==================
1. 15층(일반)과 75층(어려움) 사이 한 단계 더 필요
유저들이 15층, 75층, 100층 이렇게 나뉘어 많이 간다는 흐름 자체는 잘 파악하신것 같습니다.
다만 15층과 75층 사이의 갭이 생각보다 크다는 것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클리어 난이도가 쉽다고 분류되는 3사도가 고정적으로 1마리 나오는 15층과달리
랜덤 보스 3마리가 상향된 난이도로 나오는 75층과는 굉장히 큰 난이도 차이가 있습니다.
15층의 경우 사실상 '딜'만 넣으면 되는 것과 달리
75층에서는 캐릭터별로 롤도 나뉘고, 롤에 해당하는 임무도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나름의 실력과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개인적판단이지만 15층은 너무 쉽고, 75층 가기에는 너무 어려운(눈치 보이는) 유저들이 굉장히 많다고 봅니다.
기존에는 55층이 잘 가지는 않았지만 대안이 될수 있었으나 3단계로 나뉠경우 이마저도 아예 활용할 수 없어지기 때문에
15층과 75층 사이에 55층 정도의 난이도를 하나 추가해 75층에 진입할 수 있는 사다리를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정리하면, 15층(쉬움) 55층(일반) 75층(어려움) 100층(지옥)
이렇게 4단계로 분리하는 것은 어떨까 제안드립니다.
더불어, 75층(어려움)과 100층(지옥) 사이에서도 기존에는 큰 갭이 있어 중간 다리를 하나 놔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경우 5단계 분리가 된다는 이야기인데,
현재 지옥 난이도의 개편이 예정돼있기 때문에 이점은 유저들도 공감대형성을 위해서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2. 어비스 입장시 어느 심층에 속한지 표시
현재 유저들의 메타는 각 심층별로 3번씩 클리어하는 것입니다.
다만 심층 입장시 어느 심층에 속해있는지 뜨지 않기때문에, 유저들이 직접 채팅으로 1-1, 2-1, 3-3
이런식으로 직접 채팅으로 적어가며 컨텐츠를 돌고 있습니다.
다만 카운팅을 하는 유저들도 컨텐츠에 집중하다보면 어느 심층을 몇번째 돌고 있는지 혼동하기 쉽기 때문에
적어도 입장시 어느 심층에 속해있는지 좌측하단에 심층 층수와 함께 표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3. 유저 정보 보기 기능 추가 제안
테일즈위버는 운영진분들이 파티플레이를 권장하면서 '다인 메타'가 대세가 됐습니다.
다만 어느곳에서나 '조별과제'에는 무임승차자가 발생하기 나름이며,
테일즈위버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컨텐츠 수준에 맞지 않는 유저들이 본인의 스펙을 속이고 팀에 입장해
파티플레이 자체를 어렵게 하고, 모두가 힘들어지는 상황이 다분히 발생합니다.
이는 온갖 커뮤니티 사이트와 인게임 내에서 큰 분쟁 사유가 되고 있습니다.
또 현재 파티플레이시 레어 보상 등이 데미지 기여도가 아닌 무작위 방식이기 때문에
무임승차자가 훨씬 가치있는 보상을 챙겨가는 시스템이 유지돼오고 있습니다.
이는 고스펙 유저들의 박탈감은 물론 스펙업을 할 이유조차 없애는 동기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방지하기 위해 유저 정보보기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 있는지 여쭤봅니다.
어떤 아이템을 장착했는지 남이 볼 수 있다면 문제가 해결될 것 같다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4. 개편되는 어비스, 레어 드랍 테이블도 개편하나요?
노트를 통해 심층1~6 모두 6인으로 출입이 되게끔 한다고 하셨고,
이제 솔플=파티플레이 레어확률 습득이 같아진다고 공지해주셨습니다.
이 말을 심1~6 모두 레어 드랍 테이블이 똑같고,
솔플=파티플레이 레어습득 테이블도 똑같아진다는 말로 받아들이면 될까요?
(예컨대, 심1234 75층(어려움) 이상에서도 수호자의 영혼석 등이 드랍되고,
솔플에서도 더이상 장비강화부적 등이 뜨지 않는다고 보면 될까요?)
5. 어비스 보스전, 상향이 정확히 어떻게 되는것인가요?
4/5자 개발자 노트 내용과 4/8(목) 공개 테스트서버 v8.12 패치 안내 내용을 보면
컨텐츠 난이도가 어떻게 되는 것인지 혼동이 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지옥 난이도)
세부 질문으로 여쭤봅니다.
-노트에서 보스전 일반은 15층, 어려움은 75층과 비슷.
100층은 기존 100층보다 HP 1/2 하락, 공/방/회 상승이라고 적어두셨는데,
이는 솔로 모드에도 적용되는 이야기 인가요?
-4/8 업데이트 패치 공지에서 지옥 1인 모드의 경우 보스몬스터수가 이제부터 3마리가 출몰한다고 나와있는데,
이는 노트에서 언급되지 않았던 내용입니다.
지옥 1인 모드의 경우 그럼 기존 100층보다 HP는 1/2하락하지만, 공/방/회가 상승하고 사도가 3마리가 출몰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6. 일부 레어 드랍 목록은 획득 확률이 하향 조정된다고 하셨는데..
일전에 공지로 5차각성 재료, 아퀼루스 재료 등이 상향된다고 분명 명시해주셨으나
이번 노트에는 '일부 레어 드랍 목록'이라고 뭉뚱그려 안내하셨습니다.
레어가 사실상 주요 재화(금화, 통화) 습득 수단이고, 그 습득 수단의 확률을 높여주는 캐시아이템 '부스트'를 판매하시는 입장에서
'어떤' 아이템 습득 확률이 '얼마나' 하향하는가도 투명히 공개해주셨으면 합니다.
7. 아크론 요새에 진입할수만 있다면 보스방 어디든 직행이 가능한가요?
디펜스모드를 클리어하지 않아도 원하는 난이도의 보스 방에 입장할 수 있다고 해주셨는데요.
그렇다면 단적인 예로, 310레벨을 이제 막 찍은 캐릭터가 아크론요새 맵에 들어갈 수만 있다면
일반/어려움/지옥 난이도로 입장이 바로 가능하게 되는건가요?
일전 데린세히르, 시오칸, 신전 등의 예시로 보면 일반을 클리어해야 다음 난이도가 열려왔기때문에
이에 대한 보다 정확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8. 지옥 난이도 보상 개편 제안
대부분 캐릭터들은 피로도 최소화를 위해 골론, 골모답의 기운류를 봉인해제하고 컨텐츠 클리어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 기운을 다시 묶는 봉인비만 하루에 5000만~1억시드가 들어가고, 부수적인 물약값과 이자벨류 도핑값까지 하면
하루 컨텐츠를 하는데 들어가는 고정비용을 무시할수 없습니다.
다만 어비스 100층(지옥) 난이도는 인풋대비 아웃풋이 너무 적어 오히려 도는것이 손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물론 100층에서만 나오는 레어 아이템(문양, 변환장치)이 있고
100층에서 아퀼루스재료와 5차각성 재료 등의 드랍확률이 더 높다고 공지해주셨지만,
괴랄한 난이도에 비해 얻는 보상이 너무 허탈한 수준이라고 유저들은 평가합니다.
100층에서 아크론 아티펙트 재료를 습득했다는 이야기는 소문으로도 들어** 못했습니다.
특히나 가치가 거의 0에 수렴하는 '동결 전이석'의 드랍 빈도가 너무도 많습니다.
이제 3단계 개편이 이뤄질 경우(상자 보상이 주 10회에서 던전별 7회로 바뀔 경우) 지옥에 도전하는 인원들이 많아질 것 같은데,
레어 습득확률과 테이블 개편이 없이 패치가 진행된다면 또 다시 '이럴바에 75층(어려움) 간다'는 식이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개편 후에도 유저들은 스펙업 욕구보다는 일정 스펙에서 돈만 버는것이 최고라는 인식이 굳어질 것이고
이는 긍정적 상황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머큐리얼 케이브의 프시키잔해처럼 고정적 보상이 주어지면 어떨까 제안드립니다.
아크론 요새의 잔해들을 확정적으로 드랍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지옥 난이도에서만큼은 어빌리티류, 동결 전이석, 칭호 같은 아이템은 드랍 테이블에서 삭제해줬으면 한다는 희망사항이 많습니다.
9. 지옥 난이도 회피율, 또 건드시나요?
지옥 난이도에 도전하는 유저를 포함해 테일즈위버 유저들은
컨텐츠를 돌기 위한 최소 덱스+명중합을 도출하고, 이 수치를 기준으로 재분배를 짜
최적화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회피율을 건들게 되면 유저들은 강제로 다시 재분배를 해야 합니다.
또 다시 시엔크리스탈을 구매하고 재분배를 해야할까요?
공격력/방어력 터치야 이해하겠지만 회피율 터치는 유저 입장에게 민폐라는 사실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10. 고대 어빌리티/각종 칭호/심연어빌리티 드랍 개편
현재 주요 컨텐츠인 머큐리얼/루미너스/어비스의 경우
다른 드랍 아이템에 비해 고대 어빌리티/각종 칭호/심연 어빌리티의 드랍률이 월등히 높습니다.
다만 이 아이템들은 99%가 땅바닥에 버려지는 물품들이며
땅바닥에 버려질 경우 서버랙의 원흉이 되기도 합니다.
스페셜 스킬조각같이 미량의 가치가 있는 아이템도 아니고
오히려 가지고 있으면 아이템창 칸만 잡아먹는, 마이너스(-)의 가치를 띄는 아이템을
머큐리얼/어비스 클리어 보상에 굳이 넣어야 하냐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칭호와 어빌리티의 경우 NPC 퀘스트를 통해 습득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현재 하이아칸 서버 사과의섬과 어비스던전 앞마당 한번 가보세요.
쓰레기장과 다름이 없습니다.
11. 랭킹 시스템 개편
캐릭터별로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는 사실은 유저들은 당연 잘 알고 운영진들도 공감하고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디펜스 랭킹은 사라졌지만 보스전 랭킹은 아직 존재합니다.
모든 캐릭터들을 합해 통합 순위를 매기는것이 아닌 캐릭터별 통합 순위를 매기고 그에 따라 보상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또한 현재는 3위까지밖에 표시가 안되는데, 이 부분도 확장됐으면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추가. 심연의 틈/아칸 필드보스 드랍테이블 개편
심틈과 아칸은 어비스의 컨텐츠인데
나온 시기가 한참 지난 고대 정령 어빌리티류를 드랍하고 있습니다.
또 어비스 관련 필드 컨텐츠임에도 어비스 장비 재료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현실적인 드랍 테이블 개편으로 게임에 활력을 불어넣어주세요.
- 전체 댓글 :
- 3
-
하이아칸 #임담2021.04.12해줄리 없다 한다해서 요구조차 안 하는 건 멍청한 생각입니다.
-
네냐플 견즉사2021.04.09와 운영진 댓글삭제한거보소 ㅋㅋㅋ
-
네냐플 견즉사2021.04.08해줄리가 있나 ㅋㅋ..아직까지 그렇게 모르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