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벤야

테일즈위버에게 바란다

하이아칸 아리다솜 2017-02-10 21:07 1477
아리다솜님의 작성글 14 신고
1. 오래되고 낡은 전투 시스템에 대한 개편

 - 테일즈 위버에서 가장 대표되는 시스템인 콤보공격과 다양한 스킬은 테일즈 위버만의 
   강점이었다. 
   하지만 세월은 흘러 이러한 시스템은 편한 인터페이스로 적응해왔던 요즘 시대에는 동떨어진 시스    템이 되어버렸다. 결국 적응하지 못하는 신규유저는 사라질뿐..
   
   서두는 접고 이에 대한 개선점을 제시해본다. 

   (1) 강점은 냅두고 단점을 지우자
       
   콤보 시스템은 유지한다. 다만 스킬 연계의 부분은 손을 봐**다. 
   현재 사용하는 스킬 연계 방식을 잠깐 알아보자

   F1부터 F12까지 지정된 슬롯에 스킬을 등록한다. - 대상을 공격한다 - 기본 콤보1~2 사이에 지정    한 스킬을 선택한다. - 마우스 우클릭으로 사용한다. - 기본 콤보를 유지한다. - 반복     
  
   여기서 개선되어야 하는건 마우스 우클릭 혹은 옵션에서 설정한 스킬 사용 버튼을 눌러줘야 한다는    것 또 하나는 F1부터 F12까지 고정되어 버린 스킬 슬롯이다. 
   찬찬히 뜯어보자 
   일단 마우스 우 클릭을 통해 굳이 스킬 사용을 한다는 수고를 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유저는 자신이 무슨 스킬을 쓸것인지 선택하는 과정을 거쳤다. 
   슬슬 감이 오시는가? 그렇다 자신이 무슨 스킬을 쓸지 선택하는 과정이 그냥 스킬을 사용한다로 바    꾸면 된다. 현재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이 이러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이건 더 이상 테일즈 위버의 개성이 아니다 번거로운 작업이지 
   다음으로 F1부터 F12까지 고정된 스킬 슬롯에 자유를 준다. 
   왜 1~0까지 버튼을 사용하지 못하는가? (이솔렛과 벤야 같은 최근 캐릭터는 논외로 치자) 
   손가락이 움직이기 편한 키보드 버튼 위치는 1~5 . QWER 이다. 단축키 버튼 슬롯에 자유를 주어
   유저에게 편한 환경을 제공해**다. 
   
   자 다시 이제 개선된 스킬 연계 방식을 제시해본다. 
    
   1~0 혹은 QWER 버튼에 스킬을 등록 - 콤보 공격 - Q버튼 선택 - 스킬 사용 - 콤보 공격 - 1버튼    선택 - 다른 스킬 사용 - 콤보 공격 - 반복
   
   머리속에 콤보의 그림이 그려지는가? 
   자동공격을 해놓든 마우스로 대상을 공격하고 있든 콤보 공격 중간 중간에 자신이 원하는 스킬을
   선택하면서 콤보를 유지한다. 한가지 스킬로 콤보를 유지하고 싶으면 그냥 그 스킬 단축 버튼을 누    르고 있으면 된다. 이 얼마나 편한가? 
     
    (2) 스킬의 간소화 및 캐릭터 개성 살리기 

    앞서 말했듯이 테일즈 위버의 스킬은 엄청나게 다양하다 캐릭터 하나만 해도 정말 많다. 
    하지만 질문을 드리고 싶다. 정작 쓰는 스킬은 얼마나 되는가? 
    나의 경험을 비추어 보면 딱 4가지 쓴다. F1에 개인 공격에 제일 쎈 스킬 F2에 범위 공격에 제일 쎈     스킬 F3에 버프 스킬 F4에 버프 혹은 상태이상 회복 아니면 저주 계열 딱 이정도다. 
    스킬은 수십개인데 쓰는건 이걸로 정해져 있다. 거의 모든 캐릭이 이러한 형태를 띈다. 
    결론적으로  신규 캐릭터 이솔렛 벤야같은 캐릭을 제외한 오리지널 캐릭터는 스킬만 많지 결국  
    사용하는 스킬은 위에 제시한 전제를 그대로 따른다. 결국 이펙트가 다르거나 스킬 범위가 다르
    거나 이지 어떤 캐릭을 하든 큰 차이점(개성)을 느끼기 힘들다. 이러한 개성의 부제는 결국 밸런스     에도 영향을 **다. 캐릭터의 차이가 없으니 밸런스는 결국 개인 공격에 데미지가 잘 나오는가?       범위 공격에 데미지가 잘 나오는가?의 차이로 갈리기 때문이다. 굉장히 심각한  문제이다. 
    
    이제 스킬 개선에 대해 얘기해보겠다. 
    먼저 캐릭터의 컨셉을 제대로 이해하고 스킬로 반영한다. 
    나야트레이로 예를 들어 생각 나는대로 써보겠다. 지금 그냥 생각나는대로 쓰는거다. 
    굉장히 민첩한 고양이같고 재빠르다. - 콤보 공격에 어울린다. - 콤보 공격 유지 시 가중 데미지
    혹은 콤보마다 사용할수 있는 스킬을 준다? 
     
    (패시브) - 나야트 레이의 콤보가 유지되면 기본 공격 데미지가 가중됩니다. 1콤보당 10%씩 
   10콤보시  100%로 2배의 데미지 가중치를 갖는다. 
   100%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 (너무 사기인가? 이런거 밸런스 맞춤 되나?) 

    (스킬1)  - 수리검을 날려 원거리 공격을 가하며 대상에게 나뭇잎 표식을 남긴다. 하나의 대상에게     만 사용할수 있다.  콤보1이 가중된다.

    (스킬2) - 스킬1로 표식을 남긴 대상에게 순간 이동을 할 수 있다. 대상이 죽으면 초기화 된다. 

    (스킬3) - 빠르게 회전하여 주변 대상에게 광역 공격을 가한다. 자신의 콤보를 2씩 가중 시킬 수 있                다. 
 
    (스킬4) - 콤보가 가중되는것에 따라 강력한 광역 공격을 가한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콤보 유지는                사라진다. 예) 10콤보시- 데미지X10 

   (스킬5) - 자신의 분신을 남긴다. 이 분신은 15초간 유지되며 자신의 사용하는 스킬을 모방하여
               사용하며 50%로 반감된 스킬 데미지를 갖는다. 분신이 사용하는 스킬은 콤보를 중첩시                킨다. 
     
  
    (스킬6) - 연막을 뿌려 자신을 포함한 아군 팀원이 받는 데미지를 30% 감소 시킨다. 범위 (5X5) 
               10초 유지된다. 


  대충 이런 그림이다. 모든것을 쓰진 않았지만 나야트레이의 빠른 공격 이미지와 닌자 컨셉에 맞춰 
  콤보 공격에 특화된 캐릭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해서 작성해보았다. 
  이러한 컨셉을 갖고 하나씩 캐릭터에게 자신의 역활을 준다면 캐릭터의 개성은 더욱 살아날 것이다. 
  
 반응이 좋으면 2편 쓰겠다. 
 
전체 댓글 :
14
  • 티치엘
    하이아칸 kill킬
    2017.02.21
    일단 마우스 우 클릭을 통해 굳이 스킬 사용을 한다는 수고를 더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게임은 마우스로 스킬 쓰지 키보드로 스킬 쓰냐.. 키보드만 1번 누르면 스킬 나가냐.. 게임좀 더 해보고 이런글 쓰던가.
  • 티치엘
    하이아칸 kill킬
    2017.02.21
    q,w,e,r 누르고 방향 잡고 스킬 쓰고.. 테일즈 위버는 스킬 선택만 해두면 때리고 스킬 때리고 스킬 그것뿐인데요... 무딜 하면 스킬만 쓰면됨.. 어떤게 더 문제라고 생각함?ㅋ
  • 티치엘
    하이아칸 kill킬
    2017.02.21
    스킬 선택해서 키 누르고 스킬 쓰고 공격 하고 스킬 쓰고 그게 왜요?ㅋ 그리 따지면 롤 같은게 더 불편한데요?.. 먼가 날리거나 하는 스킬 쓰려면 q,w,e,r 누르고 방향 잡고 쓰고
  • 티치엘
    하이아칸 kill킬
    2017.02.21
    애당초 이런 글을 쓰려면 상업적을 포함 해서 쓰던가 글 읽어 보면 결국 지 생각일뿐인 글일 뿐이잔아.ㅡㅡ f1~f12 키만 해도 잘만 하는 게임 많거든요?..퀵슬롯에 스킬 등록은 당연한거고
  • 티치엘
    하이아칸 kill킬
    2017.02.21
    (패시브) - 나야트 레이의 콤보가 유지되면 기본 공격 데미지가 가중됩니다. 1콤보당 10%씩 10콤보시 100%로 2배의 데미지 가중치를 갖는다. 100%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너무 사기인가?)
  • 시벨린
    네냐플 손오공
    2017.02.20
    복잡하네요 시스템이 많다고 좋은건 아닙니다. 그렇지만 정말 필요한것이라면 만들고 수정해야 겠지요 그래도 쫑이핀님 말씀처럼 14년~15년 유지 해온것 만으로 감사하네요
  • 시벨린
    네냐플 손오공
    2017.02.20
    그리고 스킬4번은 오래전 구현하려다만 궁극기 3차 스킬이네요 일정 콤보이상 3차스킬 궁극기 그런걸 구현하고 실현하려 했지만 안할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극한에 연타가 많아져서 딜레이나 대미지 다따지면 음..,
  • 시벨린
    네냐플 손오공
    2017.02.20
    지금 시현되고 있는 시스템도 잘 구현이 안되고 있습니다 콤보와 무콤보 둘사이 콤보도 끊기고 선후 무** 안되는 계열도 있습니다. 다만 다솜님이 말씀처럼 가능성이 있는 스킬은 소환스킬에 공격보단 보조가 좋아보입니다
  • 시벨린
    네냐플 손오공
    2017.02.20
    음.. 다좋은데 이런덜 다 구체가 해서 스킬을 구현하고 벨런스를 마춘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리고 케릭터 개성을 살리고 하는것은 좋아보이나 현질적으로 힘들고 또한
  • 이스핀
    네냐플 쫑이핀
    2017.02.14
    클레식게임중 이렇게 운영해주는게임 몇안됩니다... 게임 서비스해주는것만으로도 감사한게임이 몇개잇죠... 그거에비하면 감지덕지입니다. 그리고 테일즈위버가 신규유저 유입보단 복귀유저 유입이 더많을거라 생각되네요.
  • 조슈아
    하이아칸 호준파파
    2017.02.11
    콤보시스템이 다른게임에 뒤쳐져서 따라가면 게임특성이없는건데 그럼 그냥 다 비슷비슷한게임이되는건데 뒤엎길원해여?
  • 클로에
    하이아칸 22332233
    2017.02.11
    ??????
  • 막시민
    하이아칸 별은금은동굴
    2017.02.11
    그냥 못 본 걸로..
  • 시벨린
    하이아칸 코코준
    2017.02.11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