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

2019년을 시작하는 테일즈위버 개발실의 편지

2019-01-03 00:01 11761

안녕하세요. 테일즈위버 디렉터입니다.

일주일 만에 다시 인사드립니다. 그사이 한 해가 지나 2019년이 됐습니다.

작년의 이야기가 끝났으니 이제는 앞으로의 일들을 이야기하려 합니다.

 

가능한 많은 것들을 알려드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에, 크게 두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확정된 것과 아직 계획 중인 것으로 구분해 표현하겠습니다.

개발실이 하는 것 중엔 확정적인 것도 있지만 아직 계획 단계인 것들도 많습니다.

실제로 업데이트될지 아직 모르는 그런 항목들까지도 밝히는 것이 조심스럽기도 하지만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받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믿기에 최대한 많은 부분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확정된 것들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올해 2019년 상반기부터 시작되는 큰 업데이트는 3가지 줄기로 이루어질 겁니다.

그 외 줄기들도 있지만, 유저분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으면서 크게 업데이트될 것은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들의 세부 요소들은 여전히 개발 중이지만 큰 틀에서는 확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는 밸런스 패치입니다.

테일즈위버의 모든 캐릭터들은 매력적이지만 게임 플레이까지 모두 매력적인 것은 아닙니다.

유저분들이 가장 많이 언급해주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밸런스 패치였기에,

작년 여름 리체 업데이트 이후부터 내부적으로 꾸준히 준비해오고 있었습니다.

 

지금 구체적으로 밝힐 순 없지만, 단순하고 일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적으로 스킬셋을 다시 조정하거나 리뉴얼 하는 식의 접근을 하는 중입니다.

또한 한두 캐릭터가 아닌 모든 캐릭터가 대상이며 그 변화폭도 다양합니다.

거의 스킬셋이 리뉴얼 되다시피 하는 캐릭터부터 수치 조정과 이펙트 변화가 생기는 캐릭터, 마스터리가 추가되는 캐릭터들까지…

여러분들이 즐거울 수 있는 플레이를 하실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그리고 이것도 미리 밝혀야 혼란이 없을 것 같아 말씀드립니다.

이번 대규모 밸런스 패치의 기조는 상향 평준화입니다.

이미 잘하고 있는 캐릭터를 깎아내려 맞추는 것이 아닌,

잘 안 되는 캐릭터가 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잘하는 캐릭터에게도 부족한 점을 채워주는 형태입니다.

, 지금 플레이가 되던 던전이 밸런스 패치 이후 어려워진다든지 하는 일은 없다는 점은 미리 밝혀두고 싶습니다.

 

대규모 밸런스 패치는 여러 단계로 나뉘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매 단계별로 몇 명씩 묶어서 계속 업데이트가 이어질 겁니다.

구체적인 시작 날짜를 지금 확정적으로 말하긴 어렵지만, 상반기 중 시작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여름까지 이어지는 두 번째 줄기는 바로 캐릭터 육성 개선입니다.

테일즈위버가 오랫동안 서비스되면서 계속 컨텐츠나 시스템이 확장되다 보니

그 성장 동선이 갑자기 끊어지거나 장비 수급 및 파밍이 안되는 경우가 하나둘씩 쌓이곤 합니다.

이 부분도 전반적으로 손을 보고 있습니다.

 

게임을 처음 하시거나 오랜만에 다시 복귀하신 분, 혹은 지금 키우고 계신 분 등,

누구든 어려움 없이 게임에 적응할 수 있고 성장 시 막히는 부분이 없도록 여러 가지 조정을 할 예정입니다.

어디로 가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잘 알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성장에 필요한 장비들의 입수 난이도 및 기존 던전 개편 등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불편하거나 막막했던 크고 작은 부분들을 전반적으로 손보려 합니다.

 

이 개선사항들은 한 번에 묶어서 업데이트할지, 나눠서 업데이트할지는 아직 논의 중입니다.

임시방편이 아닌 근본적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의 불편함을 빨리 덜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름까지 이어지는 업데이트의 끝은 에피소드4 입니다.

이번 여름부터 에피소드4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스토리 컨텐츠의 특성상 어떤 장소, 어떤 인물들, 어떤 사건이 나올지는 아직 말씀드릴 수 없음을 양해 바랍니다.

다만 룬의아이들 3부와의 연계성을 고려하고 있기에, 룬의아이들 팬이라면 책과 함께 더 깊은 재미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말, 지금 밝힐 수 있는 게 없어서 아쉽지만, 기대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런 큰 줄기 외에 준비 중이거나 아직 확정은 아니고 계획 중인 것들도 여러 가지 있습니다.

예컨대, 확정되진 않았지만 작년의 쿠루쿠루 제휴와 같은 무언가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런저런 주년 이벤트, 여름 컨텐츠, 그리고 이전에 공지드렸던 시드 소모를 위한 계획, 매크로 대응 등…

다양한 것들을 잘 다듬어서 여러분들께 선보이려 합니다.

 

그리고 지난주에 알려드렸던 네 번째 시크랫챕터의 주인공은 원래 10일에 정식 공개될 예정이었으나

1 3일부터 이마트24 와의 제휴 이벤트가 시작되면서 자연스럽게 오프라인을 통해 먼저 공개되기 때문에 이 글에서도 공식적으로 말씀드릴까 합니다.

, 이미 예측해 주신 분들이 많았는데, 이번 네 번째 시크릿챕터의 주인공은 티치엘입니다.

또한 이번 겨울 업데이트에선 시크릿챕터 외에도, 테일즈위버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2D 대형 보스전이 준비 중입니다.

이 모든 건 1 24일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 아예 밝힐 수조차 없는 것들도 존재합니다만 그건 또 다음에 말씀드릴 기회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2019년을 시작하면서 여러분께 일단 큰 계획들을 먼저 전달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작년처럼 또 쇼케이스를 진행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건 아직 모르겠습니다.

 

자세한 것들은 공지나 테스트 서버, 혹은 필요할 시 이런 편지 형태로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려 합니다.

홈페이지나 매직위버, 건의사항을 통한 여러분들의 의견 항상 귀담아듣고 있습니다.

게임을 사랑해 주시는 만큼 저희가 부응하지 못하는 것 같아 항상 죄송합니다.

잘하는 테일즈위버가 되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2019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