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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리노베이션 : 밀라

2019-06-28 14:00 11199
안녕하세요. 캐릭터 밸런싱 담당자입니다. 2주 만에 다시 뵙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캐릭터는 밀라 네브라스카(Mila Nebraska)입니다.

밀라는 불우한 유년기를 보내고, ‘붉은 사수’ 호의 초대 선장인 ‘줄 네브라스카’의 양녀가 되어
종횡무진 바다를 누비는 해적으로서 삶을 살게 됩니다. 

거친 사람들 속에서 살아가며 무시당하지 않기 위해
그녀는 더 대담하고 강해져 갔고, 결국엔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게 됩니다.

비록 ‘줄’의 총애와 보살핌이 있었다고는 하나, 그녀는 실력으로 ‘줄’의 자리를 이어받은 유능한 캐릭터입니다.
특히 뛰어난 힘과 운동 신경이 뒷받침된 전투 능력으로 말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시나리오에만 국한된 이야기인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테일즈위버에서 밀라는 빈약한 스킬 세트를 가지고 있고, 공격과 방어 능력이 대단치 않다고 인식되고 있지요.

대부분의 1:1과 1:多 공격 스킬은 사용이 불편한 데 반해 그리 강하지 않고,
카리스마는 상위 던전에서는 사용이 막혀 있어, 그나마 있던 특별한 기술도 사라진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뛰어난 운동 신경을 가졌다는 컨셉을 지닌 캐릭터가 변변한 이동 또는 회피 기술조차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시나리오에서의 밀라와 실제 게임에서의 밀라는 괴리가 큽니다.

리노베이션을 통해 추가되거나 수정되는 스킬은 밸런스 보완을 목적으로 구성되는 것은 맞지만,
각 캐릭터의 시나리오 컨셉을 실제 캐릭터에 녹아들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물론 보시기에 부족해 보일 수 있지만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밀라도 이러한 흐름대로 리노베이션이 진행될 것입니다.
밀라 리노베이션에 관해 토픽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신규 계열 시엔 : 밀라
다른 리노베이션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시나리오적 성격을 가진 패시브 스킬이 배치될 것입니다.
리더쉽, 운동 능력, 대담함, 도박에 연관된 컨셉이 담겨 있습니다.

# 높은 회피력
로아미니와 마찬가지로 회피형 캐릭터로 육성하여도 전투에 지장이 없도록 스킬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위에 얘기한 밀라 계열 시엔에도 존재하고, 타격계열(이름은 바뀔 예정)에도 존재합니다.
슈츠와 밴드, 회피에 관한 내용은 로아미니 소개 편지에 작성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바로가기]

# 계열 시엔 능력치 보정 수정
밀라는 HACK과 DEX를 보정해주는 편계열, DEF와 HACK을 보정해주는 타격계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리복합 스킬과 장비가 마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물리 복합에 맞는 능력치로 분배하기 힘든 점을 알고 있습니다.
이 문제와 높은 회피력을 보여주는 캐릭터로서 분배되어야 할 능력치들을 고려하여,
계열 시엔의 보정 능력치를 변경하려 합니다.
아직 살펴보고 있는 중이라 확실히 말씀드릴 수는 없으나, 겪고 있는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직 확정되지 않아 지금은 밝힐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공격 스킬 동작 변경
밀라가 사용하는 무기인 채찍은 통념상 다른 근거리 무기보다 사정거리가 긴 무기입니다.
이러한 컨셉을 살려, 밀라의 스킬들은 근거리 캐릭터와 원거리 캐릭터의 중간에 위치한 사정거리를 가지도록 변경될 것입니다.

제대로 된 1:1 스킬은 따로 없는 밀라는 분산형 연타 스킬이 주력 1:1 스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분산형 연타 스킬은 아시다시피 상황에 따라 효율이 낮습니다.
기존 리노베이션 기조와 같이 1:1 스킬로 변모가 될 것입니다.

# 빠른 이동과 딜레이
밀라의 주된 전투 컨셉을 “빠른 속도로 종횡무진하며 시원시원한 공격을 하는 캐릭터”로 세웠습니다.
운동 능력이 좋고 사정거리가 길면서도 빠른 무기를 사용하기 때문이지요.
타격계열에 기동력을 살려주는 스킬들과 공격 딜레이 감소 스킬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 중독 상태이상 활용
로아미니에서 밝힌 중독 상태이상을 밀라도 활용합니다.
밀라의 공격 능력을 향상시켜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 마스터리
밀라에게도 마스터리 스킬이 추가됩니다.
캐릭터 자체나 스킬을 강화하는 형식의 마스터리 스킬들이 주를 이루게 됩니다.

# 이펙트 개선
위에서 이야기한 공격 스킬 동작 변경의 일환으로 공격 스킬들의 이펙트가 대부분 바뀌게 되며 퀄리티 또한 개선됩니다.
그 외에는 패기 및 붉은 사수의 포격이 개선 대상이 되겠습니다.


밀라에 관해 소개해 드릴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로아미니에 관련한 편지로 오랜만에 찾아뵙고 난 후에
커뮤니티에 작성해 주신 게시글과 댓글, 건의 기능을 통해 보내주셨던 피드백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이 보내주시는 다양하고 따뜻한 의견은 개발할 때 좋은 이정표가 됩니다.

로아미니의 회피 특화에 관해 기대 반, 우려 반 섞인 의견이 많았습니다.
좋게 말하면 혜택을 미리 보는 것, 나쁘게 말하면 실험용 쥐 같다는 말씀들이었지요.
우려하시는 게 당연합니다. 특히 로아미니는 긴 암흑기를 거쳤고 지금도 거치고 있는 중인데,
실험적인 시도를 한다는 것 자체가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것이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
회피 특화라는 컨셉으로 로아미니가 더 암울한 상황에 놓이도록 하는 것은 저희 역시 원하는 바가 아닙니다.
회피는 필수가 아닌 선택지 중 하나가 될 것이고, 그 선택지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럼, 2주 후에 이자크에 관한 편지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위 내용은 개발 중인 내용이기 때문에 조금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