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노트

개발노트

캐릭터 리노베이션 : 로아미니

2019-06-14 14:00 10236
안녕하세요. 캐릭터 밸런싱 담당자입니다. 

오랜만에 다시 뵙게 되었습니다. 

6월 1일에 게시된 공지를 통해서 밀라와 이자크, 로아미니가 대상 캐릭터로 결정되었다는 안내를 한 후로
각 캐릭터의 개선 방향성을 궁금해하시는 게시글들이 많이 올라온 것을 보았습니다.

티치엘, 란지에, 벤야와 마찬가지로 각 캐릭터의 변경 방향성에 관해 
오늘을 시작으로 2주 간격마다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캐릭터는 제목에서 보신 바와 같이, 로아미니(Roamini)입니다.

로아미니는 고대 가나폴리 마법사에 의해 두 번째 삶을 살게 된 캐릭터입니다.
되찾은 삶은 결코 로아미니가 원하던 것이 아니었기에, 괴도 생활을 하며 자신을 위험에 빠뜨리는 위태로운 행동을 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원하지는 않았더라도 자신에게 주어진 운명에 따라 테일즈위버의 일원으로서 싸우는 책임감을 보입니다.

녹턴과 마찬가지로 원작 소설 룬의 아이들에는 등장하지 않고 오로지 테일즈위버에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라 
원작 소설 팬분들에게는 생소한 캐릭터이지만, 특유의 매력으로 여러 분께서 사랑해주고 계시는 캐릭터입니다.

출시 기간이 비슷하고 같은 오리지널 200레벨 캐릭터인 녹턴과 자주 비교가 되는데, 
녹턴은 공격 능력이 상위권에 위치한 캐릭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 반면에 로아미니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 못 합니다.
답답하게 느껴지는 공격, 더는 특별하지 않게 된 디버프 능력, 이동 기술과 생존 기술이 없다시피 한 상황이기 때문이지요.
비교적 신규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성능이 아닌 마음으로 키우는 캐릭터라고 이야기들을 하는 비운의 캐릭터입니다.

괴도 그리고 로아미니 일족의 특성 등을 살린 신규 스킬을 추가하고 공격과 방어 측면에서 성능을 향상하여,
로아미니가 좋은 캐릭터로 충분히 인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재분배 개선
녹턴과 로아미니는 시작 레벨이 200레벨인 캐릭터로 재분배 또한 200레벨부터 수행이 됩니다.
이때 개발자가 설정한 200레벨 초기 능력치를 기반으로 수행을 하므로 플레이어가 원하는 형태의 능력치 배분을 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재분배를 다른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1레벨부터 설정할 수 있게 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마찬가지로 녹턴도 같은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녹턴도 재분배 개선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 신규 계열 시엔 : 로아미니
티치엘, 란지에, 벤야와 같이 시나리오적 성격을 가진 패시브 스킬이 배치될 것입니다.
이전 리노베이션에서의 동향을 참고하여 되도록 선호되지 않는 형태의 패시브 스킬을 추가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상대적으로 티치엘, 란지에, 벤야와 같이 먼저 패시브 스킬을 받은 캐릭터들에게는 나쁜 이야기로 들릴 수 있다는 것을 압니다. 
이전 리노베이션 캐릭터들의 케어도 완전히 끝난 것은 아니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신규 계열 시엔 : 독
지금도 로아미니가 가지고 있는 독 성격 스킬들과 로아미니의 직업인 괴도 특성을 살린 이동 기술 등이 추가될 계열 시엔입니다.

위 재분배 개선 관련 문단을 읽으면서 의문이 드셨던 부분이 있으실 겁니다. 
재분배 레벨을 낮춰 원하는 형태의 능력치를 설정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이 되었다 하더라도 
로아미니가 보유한 모든 계열 시엔에서 공통으로 민첩성(DEX, Dexterity)을 보정 받고 있기 때문에 
민첩성이 반드시 높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이 계열 시엔은 새로운 스킬을 담는 그릇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마법 공격(INT)과 마법 방어(MR)를 보정하는 계열 시엔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중독 상태이상 변화
상태이상 중독이나 발화, 출혈 등은 지속 피해를 주는 별다른 차이가 없는 상태이상 들입니다.
물론 각각의 부가 효과는 존재하긴 하지만 피해를 주는 방식은 모두 같습니다.

이번에 로아미니의 독 계열 시엔의 스킬들을 사용하면서 자주 활용하게 될 독 상태이상의 피해 방식에도 변화를 줄 예정입니다. 
물론 기존과 같이 지속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피해량 산출 공식을 다르게 하고 
시간에 의한 피해 타이밍 외의 다른 피해 타이밍을 만들어 사냥과 컨텐츠에 두루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마스터리
로아미니도 티치엘, 란지에, 벤야와 마찬가지로 마스터리 스킬이 추가됩니다.
리체처럼 스킬을 선택하여 교체하는 방식과 벤야처럼 스킬을 다양하게 강화하는 방식, 
란지에처럼 캐릭터 자체에 부여되는 효과를 선택하는 방식이 혼용될 것입니다.

# 이펙트 개선
로아미니의 스킬 이펙트 일부가 개선될 예정입니다.
퀄리티 업과 더불어 기존의 흑마법 느낌이 드는 분위기에 로아미니 일족의 주술과 토테미즘적 요소를 가미하게 될 것입니다.

# 새로운 마법 공격력 공식
티치엘과 란지에 리노베이션을 진행하면서 새로이 적용했던 신규 마법 공격(INT, Intelligence) 공격력 공식을 로아미니에도 적용합니다.
로아미니와 더불어 조슈아, 클로에, 아나이스 등 마법 공격 공식을 사용하는 스킬을 가진 캐릭터들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됩니다. 

다만 리노베이션 되는 로아미니와는 달리 
신규 공식 적용으로 직접적인 공격력 향상보다는 인챈트로 인한 공격력 격차를 줄이는 목적으로 적용되는 것이오니 참고 바랍니다.

로아미니에게 해당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신규 마법 방어(MR, Magic Resistance) 공격력 공식 또한 아나이스, 이솔렛에 적용됩니다.

# 회피 특화 마법사
그 동안 테일즈위버에서는 몬스터의 공격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과거에는 회피 위주 운영, 근래에는 방어력을 통한 피해 감소 위주 운영을 택하고 있습니다. 
육성이 한창인 낮은 레벨 구간을 제외하고는 두 가지 방식이 양립한 때는 없다시피 했습니다.

둘 중의 한 가지 방식만이 살아남는 현상은 
특정 아이템이나 스킬의 효과에 대해서만 수요가 몰리는 상황을 만들고 플레이의 다양성을 해치는 요소로 작용해왔습니다.

이번 리노베이션 대상인 캐릭터를 포함한 몇몇 회피 특화 캐릭터들은 
위에 예를 둔 두 가지 방식과 그것을 혼용한 방식(회탱)으로도 즐길 수 있도록 시도할 예정입니다. 
장비 아이템과 스킬에 장치를 마련하여서 말입니다. 
물론 우열은 결국엔 가려질 것이라 예상은 되지만 지금처럼 극단적으로 한쪽 아니면 안 되는 상황은 타개해 보려 합니다.

장비 아이템에 관한 시도는 리노베이션과는 별도로 이루어지는 슈츠 및 밴드 개선입니다. 
슈츠-밴드 세트 효과를 개선하여 충분히 하나의 선택지가 될 만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슈츠와 밴드를 로아미니가 장착할 수 없지만 장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몸동작이 날쌘 괴도 로아미니는 마법사 포지션에서 회피 특화를 시도해 볼 수 있는 
적절한 설정을 지닌 캐릭터이기 때문에 변화의 선봉장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슈츠만 장착할 수 있고 밴드는 장착하지 못하는 캐릭터도 존재하는데, 
그러한 캐릭터들도 두 가지를 모두 장착할 수 있도록 수정할 것입니다.

슈츠와 밴드의 능력치 구성으로는 다른 주류 장비 아이템보다 명중률과 공격력이 떨어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장비의 효과와 더불어 로아미니의 스킬에서도 주류 장비 아이템과의 공격 능력 격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스킬을 배치할 것입니다.


소개해 드릴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2주 후에 두 번째 캐릭터에 관한 공지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위 내용은 개발 중인 내용이기 때문에 조금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개발 노트를 읽으시고 피드백을 주고 싶으신 플레이어분이 계신다면 의견을 보내 주세요.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